일본 인터넷 시장과 한국의 인터넷 시장을 전체적으로 촌평하자면 한국의 인터넷 초기 시장은 외산 포털과 국내 벤처 포털의 경쟁에서 국내 포털의 승리로 현재의 인터넷 구도와 확정된 반면, 일본은 기존 거대 기업과 외산 기업의 제휴에 의한 합작 포털에 의한 경쟁이 심화 되었으나 수익 구조의 미확보로 대부분의 대기업이 인터넷 사업에서 발을 빼게 된다.


그후
유일하게 승승장구한 야후재팬의 독점과 라쿠텐의 쇼핑몰 시장 장악, 그리고 호리에몽으로 유명한 라이브도어의 삼일천하등의 우요곡절을 겪으면서 2.0 시대의 도래와 함께 3세대 인터넷 기업의 창궐기를 맞이하고 있다.


1.포털 시장의 외산 검색엔진의 장악

초기 대기업에 의한 포털 운영이 좌초되면서 대부분의 포털이 문을 닫거나 타업체에 인수합병되고, 그후 일본에서의 검색엔진 개발도 전무하게 되었다.

유일하게 NTT커뮤니케이션즈에서 운영하는 goo 구글엔진을 사용하면서도 형태소분석등을 위한 연구소 운영을 통해 일본어에 최적화된 검색엔진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현재 일본의 포털 검색엔진시장은 야후의 YST 구글에 의해 양분되어 운영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신세대 벤처 기업에 의한 일본산 검색엔진 개발

썸네일로 보이는 검색결과를 표시하는 검색엔진  Marsflag 

재미있는 알고리즘을 표방하면 등장한 검색엔진  Sagool

블로그 전문 검색엔진으로 일본의 대표적 오픈소스 풀텍스트 검색엔진인 Namazu를 채용 최속 검색 결과를 자랑하는 검색엔진 Namaan 

블로그 전문 검색엔진 미래검색  http://sf.livedoor.com/

 

3.대학 연구소 블로그 검색엔진

블로그의 검색 결과를 그래프로 통해 보여주는  BlogWatcher (야후재팬에서 적용중)

썸네일로 보여주는 블로그 검색엔진  Mobloget 

 

4.메타 검색 서비스와 매쉬업 검색 서비스가 활발

대학원 재학생이 혼자 제작 서비스 하고 있는 메타 검색엔진 Ceek

페이퍼안도코의 직원이 제작한 매쉬업 검색엔진 Qooqle

 

5.활발한 오픈소스 풀텍스트 검색엔진

관공청에서 절대적 지지를 받으며 활용되고 있는 일본산 오픈소스 풀텍스트 검색엔진 Namazu

오픈소스 형태소 분석기도 풍부 Sen  ChaSen  MeCab

 

6.국가 정책에 의한 일본산 검색엔진 개발 프로젝트

일본의학연이 외국산 검색엔진에 대항하기 위해 300억엔이라는 거액을 투자하여 국가 프로젝트로서 닷을 올린 정보 대항해 프로젝트

관련글
일본의 신세대 인터넷 기업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