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로 최근에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언어는 "Ruby"로, Ruby를 개발한 사람은 일본의 프로그래머 마츠모토 히로유키(松本行弘)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에 일본 닛케이BP 기술상에서 일본발 소프트웨어로서 세계적으로 보급된 공로를 인정받어, 개인으로서 그리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는 최초로 대상을 수상한 Ruby는 일본의 대표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서의 그 지위를 확실히 하였다.

최고로 아름다운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Ruby, 그리고 Ruby를 개발하여 일본을 대표하는 프로그래머로서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마츠모토씨가 네트워크 응용 통신연구소에서, 일본 2위의 인터넷 그룹인 라쿠텐(楽天:Rakuten)의 기술연구소 특별 연구원으로 6월1일부터 옮기게 되었다고 한다.

まつもとゆきひろ氏の楽天技術研究所フェロー就任について
마츠모토 히로유키씨의 라쿠텐 기술연구소 특별 연구원 취임에 대해서

まつもと氏が開発したプログラミング言語「Ruby」および、RubyをベースとしたWebアプリケーションフレームワーク「Ruby on Rails」は、サービス開発における高い生産性と、Webアプリケーションに対する親和性を持つことで知られています。楽天も「Ruby」によるサービスを構築するRubyプロジェクトチームを立ち上げ、開発手法の標準化や大規模サービス開発手法の確立を行っております
마츠모토씨가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 "Ruby"와 함께, Ruby를 기반으로 한 Web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웍 "Ruby on Rails"는 서비스 개발에 있어서 높은 생산성과, Web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친화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쿠텐도 "Ruby"에 의한 서비스를 구축할 Rury프로젝트팀을 구성하여, 개발방법의 표준화와 대규모 서비스 개발방법의 확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今後、将来の技術動向を踏まえ、まつもと氏にRubyやオープンソースソフトウェアの活用に関する助言・指導をいただきます。また、楽天はまつもと氏のRubyやオープンソースソフトウェアの発展・普及活動を支援し、楽天技術研究所において楽天の大規模サービス開発の経験および環境を活かした共同での技術研究を実施してまいります。
향후 미래의 기술동향을 살펴가며, 마츠모토씨에게 Ruby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관한 조언과 지도를 받을 것입니다. 또한 라쿠텐은 마츠모토씨의 Ryby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발전과 보급활동을 지원하고, 라쿠텐 기술연구소로서도 라쿠텐의 대규모 서비스 개발의 경험및 환경을 살려서 공동으로 기술연구를 실시할 것입니다.

시골 출신이라 사람이 북적이는 도시가 싫어서 시골의 작은 소프트개발 회사에 취직하였던 마츠모토씨가 왜 라쿠텐에 갔을까?

최근에 통신과 방송을 융합이라는 커다란 목표를 걸로 일본의 전국방송중 하나인 TBS 인수에 몰두하고 있는 라쿠텐은 웹1.0 기업이라는 구태의연한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이번에 마츠모토라는 거물을 영입하므로서 웹2.0사이트에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Ruby"와 "Ruby on Rails"에 대한 기술 습득을 통한 발빠른 신규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마츠모토씨 개인은 이번 이적으로 개인적으로 받는 막대(?)한 연봉과 함께 지방의 작은 소프트웨어 개발회사보다 월등한 자금력과 기술력을 가진 라쿠텐이라는 휼륭한 지원군을 통해 Ruby와 오프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을 얻어내고, 공동 프로젝트의 진행도 가능하게 되었다.

한국이나 일본 모두 개발자 처우에 대한 비관적인 글들이 많이 보이는데, 이와 같은 스타급 개발자의 화려한 성공 이야기는 앞으로 이공계를 지원하는 젊은이들에게 좋은 자극제가 되지 않을까 싶다. 또한 야구와 같이 개인은 물론 소속된 구단(회사)에도 유명 선수(개발자 또는 직원)의 이적에 따른 거금의 이적료을 통해 수익이 발생한다면, 요즘과 같은 기술 유출 문제나 개발자를 국가관리에 두어야 한다는등의 엉뚱한 제안이 나오지 않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관련글
“Ruby” 개발자 마쓰모토 유키히로(Matz)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