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재팬이 변화하고 있다는 글을 썼는데 그 실체가 점차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의 야후 재팬 메인 페이지

미국 야후가 2006년 7월에 메인 페이지를 개편하였는데, 1년6개월이라는 충분한 시간(야후 재팬의 이노우에사장은 미국에서 성공한 서비스, 검증된 서비스는 일본에서도 안정된 서비스가 가능하며 꼭 성공할수 있다는 신념을 끝까지 밀고 나갔다는 점이고 미국의 인터넷에서 일본보다 2년 이상 앞서 있고 현재도 그러한 신념에는 변함이 없다)을 두고 검토한 야후 재팬의  개편이라고 볼 수 있겠다, 다만 미국 야후의 개편 내용과 똑같은 형식을 취하기보다는 미국 야후가 성공적으로 개편한 부분을 일부 선별하고, 그 외는 일본 시장에 적합한 방식만을 도입, 일본에 최적화된 메인 페이지로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6월25일부 일부 유저를 대상으로 한 알파테스트를 진행하고 가을부터 일반 유저를 통해 베타 서비스를 진행, 최종적으로 내년 초에 완성된 메인 페이지를 오픈하겠다는 일정을 잡고 있다.

새로운 디자인은 미국 야후의 디자인과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한다. 좌측에 서비스 제목이 나열되고 , 우측에 2단형으로 토픽과 개인화 페이지가 배치되는 형태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후 재팬 2008년형 메인 페이지

Yahoo! JAPANがトップページデザイン変更を発表、秋からβテストを開始
야후 재팬이 메인 페이지 디자인 변경을 발표, 가을부터 베타 테스트를 시작
今回のリニューアルのコンセプトを「作り手本意なページから、お客様目線のページへの変更」と説明。新しいトップページでは、「ユーザーがまさにいま必要としている情報」(能動的アプローチ)と、「必要としてはいないが与えられることにより満足感を得られる情報」(受動的アプローチ)の2種類をバランス良く配置することに注力しているという
이번 개편의 컨셉을 “운영 측의 의도에 의한 페이지에서 유저의 시선에 맞춘 페이지로의 변화”라고 설명, 새로운 메인 페이지에서는 “유저가 정말로 필요로 하는 정보(능동적 접근)”와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자연스런 노출에 의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정보(수동적 접근)의 2종류를 균형 있게 배치하는데 주력하였다고 한다.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천천히 거대한 몸체를 움직여 나가며 미움을 받지 않는 기업으로써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는 야후 재팬이지만 수면하에서는 착실하게 수익 구조를 갖추어 나가고 있으며, 이번 개편 발표에서도 현재의 지위를 결코 타사에 넘겨 주지 않겠다는 결연한 의지도 옆보인다.

관련글
Yahoo! JAPAN 페이지뷰 세계 1위
Yahoo! JAPAN이 달라지고 있다! 
미움받지 않은 기업 야후재팬을 목표로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onoeyes.com BlogIcon 쏭군 2007.07.11 1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근의 일본 포털들은 저런느낌의 디자인이 붐이군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2. Favicon of http://archvista.net BlogIcon 아크몬드 2007.07.11 13: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 야후! 에 따라가는군요.

  3. Favicon of http://www.2ndfinger.com/ BlogIcon 2ndfinger 2007.07.11 13: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장기 독점 체제를 굳혀갈 것 같네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7.11 17: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최소한 앞으로 10년을 이상 없을 것 같군요^^
      어떤분은 이 야후 재팬에 정면 승부를 하신다고 하시는데, 2ndfinger님은 어떠세요^?^

    • Favicon of http://www.2ndfinger.com/ BlogIcon 2ndfinger 2007.07.11 18:15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면승부...야후재팬의 모회사 소프트뱅크는 콘텐츠 측면과 인프라적인 측면 모두를 보유한 기업으로, 일본에서 대적할 상대가 있을까 싶습니다. 이미 공룡을 넘어 괴수로 진화하고 있으니...점차 크로스플랫폼에 대한 요구사항은 늘어갈테고, 그러한 요구를 만족시키려면 관련 인프라와 콘텐츠 등 직접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제휴를 통해 해소해야하는 기업과는 경쟁력면에서 비교가 안될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7.11 23: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모든 분야에서 야후 재팬이 1위가 아닌것을 보았을때 분야에 따라서는 한번 승부를 걸어 보아도 될 것 같습니다만, 그럴려면 기술력과 유저의 욕구를 파악하는 선견성도 필요하겠지요.

  4. Favicon of http://ninetail.wo.tc BlogIcon 나인테일 2007.07.11 18: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야후의 저 UI가 싫어요. 야후 코리아도 저리 바뀌고 난 뒤로는 다시는 안 찾아갑니다. 야후는 예전 웹 디자인이 훨씬 나은 것 같아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7.11 23: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나인테일님 댓글을 읽고 야후 코리아에 가서 확인해 보니 전체적으로 좀 산만하다는 생각이,,^^;;

      익숙해지면 모를까 처음에는 좀 혼란스럽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5. Favicon of http://pilza2.com/blog/ BlogIcon pilza2 2007.07.11 2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추억의 고전(?) 야후 디자인이 사라지는군요.
    겸사겸사 야후 월드 페이지 http://world.yahoo.com/ 에 가서 이곳저곳 눌러보니 모르는 사이에 대부분 새로운 디자인으로 바뀌어 있었네요. 일본이 유난히 늦었던 거였습니다. 그래도 아쉽네요.
    그런데 야후 재팬은 미국 본사(?)보다는 우리나라나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야후들과 비슷해지네요. 맨 왼쪽에 그림 아이콘이 붙은 메뉴바가 있는 걸 보면.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7.12 1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번 야후 재팬의 개편 진행 상황을 보면서, 일본의 인터넷 인프라로 자리 잡은 야후 재팬의 변화에 대한 신중함과 꼼꼼함, 그리고 미국 야후에 대한 신뢰를 다시금 느낄수 있게 되었습니다.
      pilza2님 덕분에 야후 월드 페이지란 곳도 알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