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는 소셜북마크의 이용률이 적어서 포털 사이트나 전문 사이트의 활동이 별로 눈에 안 띄지만, 일본은 Hatena 북마크를 시작으로 포털 사이트의 소셜북마크 사이트의 이용이 상당히 활발한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 각종 소셜북마크 버튼을 일괄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AddClips을 이용하는 유저의 통계를 기반으로 뽑은 각사의 점유률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Web2.0 나비

예상대로 Hatena 북마크가 40%의 점유률로 1위를 차지하였고, 일본 최대의 포털 사이트의 위력을 나타내듯이 야후 북마크가 10%로 2위, 그 뒤를 delicious가 8%, liverdoor클립 7%, buzzurl 6%, nifty클립 4%로 이어지고 있다.

AddClips와 유사한 서비스로 한국에는 애드디스가 있다.

출처
ソーシャルブックマークサービス別の利用率を出してみた(Web2.0 ナビ)
소셜북마크 서비스별 이용률을 뽑아 보았다.(웹2.0 내비게이션)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