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재팬은 개인 블로그를 비롯해 타사 웹 사이트에 자사의 광고 서비스를 올릴 수 있는 "애드 파트너"를 13일 오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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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 파트너의 흐름 (출처 INTERNET Watch)

애드 파트너는 디스플레이 광고(배너 광고)와 텍스트 광고로 구성, 디스플레이 광고는 야후 유저의 이용 패턴을 통해 분석된 내용을 토대로 광고를 표시하며, 텍스트 광고는 사이트 내의 내용에 맞는 키워드와 관련 있는 텍스트 광고를 표시하거나 검색을 통해 방문한 유저에게는 검색 키워드와 관련된 광고를 표시하도록 하였다.

사이트(블로그) 운영자에게는 노출 수, 클릭 수, 구매 성공에 따라 수익이 정하여진다. 배너형의 경우 천 회 노출에 수엔 정도의 수익이 나오며, 야후 포인트로 받을 경우 1포인트부터, 야후 Wallet으로 받을 때는 1,000엔부터 받을 수 있다.

콘텐츠 연동형 광고 시장은 구글의 애드센스가 크게 앞지르는 상황에서 야후 재팬은 자회사인 Brainer의 콘텐츠 연동 광고 기술을 이용, 사이트 운영자의 수익 형태를 CPC(Cost Per Click : 클릭형)뿐만 아니고 CPM(Cost Per Thousand : 노출형)과 CPA(Cost Per Action : 성과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앞으로 애드 파트너를 통해 어필리에이트 광고와 검색 연동형 광고를 진행하고, 모바일도 고려하고 있으며 2009년까지 50만에서 60만 사이트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애드 파트너의 개시는 야후 재팬이 추진하고 있는 3대 전략(소셜 미디어화, 오픈화, 에브리웨어화) 중 오픈화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1) 자사와 파트너쉽을 맺은 사이트와 연계, 2) 파트너사의 콘텐츠를 야후 재팬에 게재, 3) 야후 재팬이 보유하고 있는 막대한 수의 유저를 파트너사 사이트로 유도, 4) 유도된 사이트에 유저의 행동 패턴을 분석한 야후 재팬의 광고 서비스를 게재, 5) 수익을 야후 재팬과 파트너사가 나눔으로써 상호 윈윈하는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는 게 야후 재팬의 목적이다.

검색과 광고 시스템을 갖추고, 콘텐츠를 가진 파트너 사이트와 윈윈하고자 하는 야후 재팬이나 구글에 비교해, 검색만 갖고 있고 광고 시스템을 타사에 의존하는 네이버가 모든 콘텐츠를 자사 안에 가두어 두려고 하는 모습에서 웹의 오픈 성향에 역행하는 폐쇄성의 한계가 점차 노출되고 있다는 느낌이다.

2007/11/25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야후 재팬(Yahoo! JAPAN)은 지금 테스트 중
2007/10/03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일본 최대의 포털 “야후 재팬(Yahoo! JAPAN)”
2007/08/22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야후 재팬 “Yahoo! Wallet”을 외부 업체에 개방
2007/07/11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2008년 야후 재팬(Yahoo! JAPAN)이 바뀐다.

Posted by 오픈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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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withstory.net BlogIcon astraea 2007.12.17 12: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 본사의 YPN 이랑은 또 다른건가요?;
    지역별로 정책이 틀린건가..;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12.17 17: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 야후와는 다르게 야후 재팬은 소프트뱅크의 자회사이고, 일본 시장에서의 막강한 파워 덕분에 야후 재팬의 자체적인 운영의 폭이 넓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핵심인 검색분야에서는 시스템적인 부분은 미국 야후에서 관리하고 있지만, UI분야등 보여지는 부분에서는 야후 재팬에서 적극적으로 담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광고 솔루션 분야에서도 오버추어는 물론 위에서 소개된 Brainer를 자회사로 거느리고, 각각의 특성에 맞는 광고를 적용하고 있다고 하는 군요.

      커다란 축은 미국 야후를 따라가지만, 일본 현지 실정에 맞게 운영하는 분야는 철저하게 야후 재팬에서 담당하여 추진하고 있다고 보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글 내용은 웹상의 정보를 토대로 한 내용이므로 그점 이해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astraea님 ^^;;

    • Favicon of http://withstory.net BlogIcon astraea 2007.12.17 19:41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그래도 미국 본사에서 나름 의욕적으로 추진하는걸로
      알고 있어서 혹시했는데..
      그냥 별개로 진행되나보네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12.18 00: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내부의 인간이 아니라서 단언은 못하고요^^;;
      큰 줄기는 미국의 영향을 받으면서, 일본 독자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형태로 진행한다는 것은 보도 내용을 통해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Favicon of http://www.hansfamily.kr BlogIcon 마래바 2007.12.17 18: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죠 일본 야후는 이름만 미국 야후와 같을 뿐 별개의 기업이죠..
    일본에서는 다른 나라에서와는 달리 아후재팬의 영향력이 큰데.
    점차 블로그 내에 광고라는 컨셉은 일반화, 대중화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12.18 0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 의미에서 야후 재팬의 블로그에다 새롭게 블로그를 운영할까 궁리 중입니다^^

      항공 관련 소식을 전해주시는 마래바님이시군요,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3. Favicon of http://lifedaegu.com BlogIcon JK 2007.12.19 09: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후 탑블로그도 보면 지마켓의 광고를 볼 수 있던데, 야후 코리아도 야후 재팬과 비슷한 방식의 광고 서비스를 테스트 중인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12.19 14: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안합니다, 제가 내부인이 아니라 딱 잘라서 말씀을 못 드리겠네요^^;;

      일본 야후의 경우는 자회사인 Brainer의 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야후 코리아는 미국 본사의 자회사인 오버추어의 기술을 사용하지 않을까 추정해 봅니다.

      여기서 핵심은 유저의 행동 패턴을 분석한 행동 타켓팅 기법이라고 생각합니다만, 회원과 이용 유저수가 많은 야후 재팬이 더욱 정확하게 적절한 광고를 내 보낼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에 대한 답이 되었나 모르겠네요, 블로그를 보니 대구 정보가 가득하시군요, 대구는 미인도 많다고 하던데 부럽습니다^^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JK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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