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국산 네이버가 포털 1위다
일본은 외산 야후가 포털 1위다

한국에서는 구글이 힘을 못쓴다.
일본에서는 구글이 상당한 힘을 가지고 있다.

한국 검색사이트의 검색엔진은 대부분 국산이다.
일본 검색사이트의 검색엔진은 대부분 외산이다.

한국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존재하지 않는다.
일본은 SEO(서치엔진 최적화)가 비즈니스로서 제자리를 잡고 있다.

한국의 SNS 1위는 싸이월드다.
일본의 SNS 1위는 Mixi다

한국은 인터넷 하면 PC인터넷이 주류다.
일본은 인터넷 하면 PC, 휴대폰 양쪽을 포함한 의미다.

한국은 아마존이 존재하지 않는다.
일본은 아마존이 절대 강자로서 자리 잡었다.

한국은 옥션을 먹은 이베이가 존재한다.
일본은 이베이가 존재하지 않는다.

한국은 어필리에이트가 활성화 되지 않았다.
일본은 어필리에이트가 활성화 되고 있다.

한국의 신흥 성장 인터넷 기업의 면면을 보면 대부분은 온라인게임 회사다.
일본의 신흥 성장 인터넷 기업의 면면을 보면 대부분은 커뮤니티 회사다.

한국은 대단히 온라인 게임이 활성화 되어 있다.
일본은 점진적으로 온라인 게임이 확산 되고 있다.

한국은 최근에 젊음이들의 새로운 아이디어의 인터넷 서비스 창업이 부진하다.
일본은 최근에 젊은이들의 새로운 아이디어의 인터넷 서비스 창업이 늘고 있다.

이상 저의 독단적인 한,일 인터넷 현실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2ndfinger.com/ BlogIcon 전설의에로팬더 2006.08.02 2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의 포스팅 덕분에 머리가 깔끔하게 정리 되었네요. 고맙습니다. ^^ 추가로 일본의 온라인 게임은 현재 점진적이지만, 곧 빠르게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의 커뮤니티 요소 때문이지요. 그리고 창업 부분은 정말 마음 아픕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6.08.03 17: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유명한 전설의 에로(?)팬더님^^

      저도 머리속에 맴돌고 있던것을 정리하는 맘에서 적어 보았습니다. 그외도 많이 있겠지만 여기까지가 한계네요-_-;;

      일본에서 온라인 게임이 자리를 잡으면 고스란히 한국의 온라인 게임과 겜포털이 그 자리에 안착을 하였으면 좋겠네요.

      한국 브랜드중에 진로와 욘사마외에는 일본인들의 생활에 영향을 줄만한 성공한 브랜드를 못 보았는데 한게임이나 리니지등이 그 뒤를 이어갔으면 하는 바램을 해봅니다.

  2. 당그니 2006.08.05 1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확한 정리입니다. ㅎ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