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3월 21일에 베타 서비스를 시작하고 올해 들어 1월 23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바이두(Baidu)가 벌써 소기를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고 해, 올해 중 진행될 것으로 알려진 네이버의 2차 일본 검색 시장 진출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조바심이 든다.

일본 인터넷 조사 회사 닐슨 넷레이팅이 3월 26일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바이두 재팬의 2월 이용자 수는 71만 명으로 전월의 96만 명보다는 감소하였지만, 1월에는 일본 서비스 정식 출범 소식을 듣고 방문한 유저의 일시적 증가하였던 것으로 검색을 위해 방문하는 유저 수는 착실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기존의 검색 서비스와 비교하면, 이미지와 동영상 검색 이용률이 높은 점이 특징인데, 이미지 검색은 29만 명(41%). 동영상 검색은 15만 명(21%) 정도 차지하고 있다.

이용자 특성에서 바이두 이용자의 77%가 남성으로, 평균 페이지뷰는 여성보다 높아 전체 페이지뷰에서 차지하는 남성의 비율은 97%에 달하고 있다.

닐슨 레이팅의 하기하라사장은 "바이두는 현재 이미지와 동영상 검색에서 주목받고 있지만, 지명도가 올라가, 웹 검색 이용자의 증가에 따라, 독점상태에 있는 일본 검색 시장에 있어서도 존재감을 늘려나갈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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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idu와 Youku의 순조로운 성장 곡선(출처 닐슨 넷레이팅)

이날 바이두와 함께 소개된 중국 동영상 서비스 Youku는 바이두의 이용 증가와 함께 급격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2월에는 65만 명이 이용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바이두 이전에도 세계적 검색 서비스들의 일본 검색 시장 진출이 줄을 이었다.

물론 그 선두에는 구글이 있고 제3세대 검색엔진으로 유명한 애스크닷컴, 블로그 검색으로 유명한 테크노라티, 호주산 검색 서비스 Mooter, 쇼핑검색에 특화한 Become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구글은 초기 야후재팬에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쉽게 일본 시장에 진입하여, 이후 야후 재팬이 자사 검색엔진 YST를 사용하면서 떨어져 나왔지만, 한번 익숙해진 서비스이고, 이미 세계적인 검색 서비스로 성장한 구글의 인지도는 자연스럽게 일본 유저를 끌어들여 세계 시장에서의 성과에는 못 미치지만, 야후 재팬이 독점하고 있는 일본 검색시장에서 35% 정도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놀라운 성과가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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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위권 검색 서비스 중에서 1위로 부상한 바이두(baidu)

구글을 제외한 애스크닷컴이나 테크노라이트, 그리고 Become, Mooter 등은 아직도 힘겨운 도전을 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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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위권 검색 서비스(yahoo, google.goo.msn)와 바이두(baidu)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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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위권 하위 msn과 하위권 1위 baidu의 차이


출처 닐슨 넷레이팅
중국계 검색 서비스 Baidu, 동영상 서비스 Youku 일본에서 인기 상승 중

바이두 재팬  http://www.baidu.jp/
Youku  http://www.youku.com/
닐슨 넷레이팅  http://www.netratings.co.jp


2008/01/08 - [일본 검색 이야기] - 바이두(Baidu)가 일본에서 정식 오픈
2007/06/27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소니의 이데이 전회장이 중국 검색 서비스 바이두의 사외이사로 취임
2007/03/22 - [일본 검색 이야기] - Baidu는 야후재팬과 구글의 아성을 뚫을수 있을까 ?

Posted by 오픈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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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alix.tistory.com BlogIcon 알티 2008.03.31 16: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이두 트래픽이 꼭 칼날처럼 치솟은 시점으로 보아.. 바이두의 힘보다는 진o희군과 장o지양의 공로가 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게다가 PV중 남성의 비율이 97%라는것도.. ^^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4.01 16: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을 듣고 보니 그 영향도 크게 작용하지 않았나 싶군요^^
      바이두로서는 행운이군요,그런 것이 기회가 되어 일본 유저가 자연스럽게 찾아올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는 것은 커다란 행운이라고 할 수 있겠군요. 그 행운을 잡느냐 놓치느냐는 바이두의 실력에 달려있겠지요.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2.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바로 2008.04.02 06: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국쪽 네티즌중에서 반바이두진영에서는 해당 사실을 중국사용자들이 일본 야동을 보기 위해서 검색하는 것일뿐이지 실제로 일본에서의 영향력을 없다면서, 바이두 저팬의 실제 접속의 대부분이 중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자료를 제시하더군요(해당 자료는 어디에 있었는지 기억이 안나는군요. 죄송합니다.)

    정확한건 제대로 된 관련 통계자료를 입수해야될듯 하군요. 바이두 저팬에 접속하는 국가별 통계....끙;; 하테나님! 부탁드립니다.(전...어디까지나 역사를 배우는 IT 애호가일뿐...)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4.02 15: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중국에서 그와 같은 이야기가 돌고 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다만, 위의 인터넷 조사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닐슨 넷레이팅은 일본 가정에서 접속하는 유저를 표본으로 산출한 자료이기 때문에 중국 이용자와는 관계가 없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자료를 알게 되면 제일 먼저 바로님에게 연락 드리겠습니다^^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