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재팬은 구글 웹 검색과 모바일 검색에서 검색되는 수 많은 검색어 중에서 실시간으로 검색이 많이 되는 인기 검색어를 보여주는 서비스 "Google 급상승 워드"를 iGoolge의 위젯과 모바일 사이트를 통해 서비스한다고 15일 보도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롭게 급부상하는 실시간 인기 검색어 서비스는 우리나라 네이버에서도 이미 진행하고 있는 인기 서비스로, 비슷한 서비스로 일본의 포털 사이트 Yahoo! JAPANBIGLOBE에서 하루 단위로 인기 검색어 순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긴 하지만, 이번 구글 재팬처럼 20분 단위(네이버는 5초 단위)로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보여주는 서비스는 처음이 아닌가 싶다.

구글이 다른 나라에 앞서서 일본에서 처음 선보이는 실시간 인기 검색어 서비스인 "구글 급상승 워드"는 구글 재팬의 프로덕트 매니저 쿠라오카 히로시(倉岡 寛)씨가 중심이 되어 기획 개발하였다고 한다.

휴대폰을 통해 구글 급상승 워드를 이용하면 첫 페이지에 각 인기 검색어에 대한 설명 글들이 달려 있는데, 주로 이용되는 사이트가 위키피디아Hatena 키워드 페이지가 올라오고 있다, 실시간 인기 검색어 서비스의 혜택을 받는 사이트는 위키피디아와 Hatena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구글의 일본 사랑은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바일 검색에서 야후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는 구글 (출처 CNET Japan )

일본 검색 시장에서 야후 재팬에 이어 2위 자리(35%)를 차지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모바일 검색 시장에서도 일본 최대의 이동통신사인 NTT도코모, 2위 이동통신사인 KDDI와 밀접한 협력 체제를 갖추며, 일본 유무선 검색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잡게 된 구글은 최근에 개인화 페이지 서비스인 iGoolge 스킨 작품에 일본의 유명 화가들이 참가하는 이벤트를 열어 화제를 불러 모았으며, 젊은이들이 즐겨 찾는 록뽄기 힐즈에 "iGoogle 아트카페"를 열어 아이구글에 참가한 유명 작가들의 작품도 전시하여 일반 유저들에게 보다 더 가깝게 다가서려는 구글의 모습을 적극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Google 아트카페 (출처 Mycom )

같은 날 저녁 한국에서 오신 분하고 저녁을 먹으며 한국에는 실시간 인기 검색어 서비스가 있는데 일본에 없는 부분이 한일의 차이가 아닌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같은 날 구글에서 실시간 인기 검색어 서비스를 내 놓는 기막힌 타이밍 센스를 보니 한국과 일본 국민 성향이 점차 가까워졌다는 의미로 해석해도 될까?  한류의 영향으로 매운 음식을 잘 먹는 일본인이 급증하고 있으니 전혀 틀린 이야기는 아닐지도....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