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의 이동통신사 NTT도코모는 작년 8월부터 시장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통합 브랜드 개선과 강화를 검토, 4항목의 신 도코모 선언, 신 브랜드 성명서와 슬로건을 발표하고, 2008년 7월 1일부터 새로운 통합 브랜드 로고와 색깔을 설정하여 사용한다고 18일 발표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手のひらに、明日をのせて
손 위에 미래를 담아서


これからのドコモが目指すこと。
それは、人と人、人と明日を、新しい絆でつないでいくこと。

앞으로 도코모가 목표로 하는 것.
그것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미래를, 새로운 정으로 이어가는 것.


そのためにまず、
一人ひとりのあなたと、きちんと向き合い、関わり合うことからはじめます。

그러고자 먼저,
한 사람 한 사람과, 성실하게 얼굴을 맞대고, 관계를 맺어가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昨日までできなかったことを、次々とかなえながら、
それぞれが今、いちばん必要としていることに、真っ先に応えること。
そして、あなたが生きていく今日を、明日を、 もっと気持ちよく、
もっとあなたらしくしていくこと。

과거에는 불가능하였던 것을 하나씩 현실화하면서,
개개인이 지금, 가장 필요로 하는 것에 최우선적으로 답하는 것.
그리고, 당신이 살아가는 지금을, 미래를, 좀 더 즐겁게,
좀 더 개성 있게 살아가는 것.

ドコモは、一人ひとりの手の中で、
その毎日を一緒に歩いていこうと思います。
そして、あなたを自由な明日へと導く、新しい扉になろうと思います。
도코모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안에서
늘 함께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당신을 자유로운 미래로 이끄는, 새로운 문이 되고자 합니다.


いつでも、どこでも、あなたと明日をつなぐために。
その手のひらから、限りない可能性を広げるために。

언제 어디서나 당신과 미래를 연결하고자
그 손위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넓혀나고자



신 도코모 선언

1. ブランドを磨きなおし、お客様との絆を深めます。
   브랜드를 갈고 닦아, 손님과 깊은 정을 맺는다.

2. お客様の声をしっかり受け止め、その期待を上回る会社に変わります。 
   손님의 의견을 성실하게 듣고, 기대를 넘어서는 회사로 변화한다.

3. イノベーションを起こし続け、世界から高い評価を得られる企業を目指します。
   변혁을 계속해서 일으켜, 세계로부터 높은 평가를 얻는 기업을 목표로 한다.
 
4. 活き活きとした人材で溢れ、同じ夢に向かってチャレンジし続ける集団となります。
   활기 넘치는 인재가 모여, 같은 이상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집단이 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로운 로고를 이용한 판매점 이미지 ( 출처 Impress Watch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의 도코모 판매점


시장 점유율이 50% 이하로 떨어진 NTT도코모로서는 여유를 부릴 시간이 없어진 느낌이다.

거대 기업으로서의 체질을 개선하고, 급변하는 세계정세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단순히 로고를 바꾸고 구호를 새롭게 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닐 것이다.


도코모 자신이 안고 있는 문제도 큰 문제이지만, 경쟁 상대가 만만치 않은 힘을 가졌다는 점이 더욱 큰 문제이다. 과거 국제전화 서비스를 중심으로 성장하여 온 KDDI는 세계 최강의 경쟁력을 갖춘 가이젠(개선)의 명수 도요타가 11%를 보유한 주요 주주로 버티고 있고, 업계 3위로 한 때는 생존 자체가 힘들 것 같았던 보다폰은 소프트뱅크가 인수하여 소프트뱅크 모바일로 새롭게 출발하면서 파격적인 서비스를 연이어 내 놓으면서 앞으로 다가올 모바일 인터넷 시대의 강력한 경쟁자로 탈바꿈하였다.

점유율 하락과 경쟁자들의 파워로 사면초가에 처한 NTT도코모의 미래는 새로운 로고와 성명문으로 바뀔 수 있을지? 우리 손 위에 어떤 미래를 담아 줄지 기대해 본다.


2008/04/13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세계 시장 진출에 실패한 NTT도코모가 안방에서도 추락 중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amaikoi BlogIcon amaikoi 2008.04.20 14: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로고가 참 평범하네요.....ㅎㅎ
    저는 옛날 로고 디자인이 좋았는데....
    다른것보다 가격이 비싸다는 이미지를 벗어나는게 가장 좋을듯 싶은데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4.20 21: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본 유저들의 평도 대체적으로 평이하다는 내용이 많군요, 새로운 것을 기대한 유저들로서는 실망이 큰가 봅니다.

      아무래도 도코모가 비싸지요, 소프트뱅크는 싸지만 품질이 떨어진다는 느낌이 들어서^^

  2. 휴랑 2008.04.20 18: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테나님. 오랜만에 찾아뵙네요. ^^
    귀국한 후로 작년 12월부터 서울 본사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엔티티가 도코모의 BI를 완전 개편했나보군요.
    예전 BI는 대문자가 들어가서 웬지 모를 딱딱함이 많은 느낌이었는데, 이번에 소문자로 바뀐 docomo의 귀여운 이미지가 맘에 드네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4.20 23: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한국에서의 생활을 재미있게 보내시고 계신지요?

      로고라는게 첨에는 어색하다가도 자주 보면 인숙해지던데, 이번 로고도 거리에서 자주 보다 보면 인숙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3. Favicon of http://blog.daum.net/songcine81 BlogIcon 송씨네 2008.04.20 20: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역시 도코모에 애착을 갖은 사람중 한 명입니다.
    처음에는 뭐하는 회사인지도 몰랐는데 덜컥 도코모 본사 회원잡지에 인터뷰를 요청하는 행운을 얻었지요.
    일본에서도 아직까지는 NTT 도코모의 위력은 큰 것 같습니다.
    영화 블로거로써 일본영화에도 끊임없이 등장하는 PPL 중 하나가 NTT 도코모인 것을 보면 말이죠.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4.20 23: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NTT도코모의 이미지는 한국에서의 SK텔레콤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군요, 다른 회사와 비교해서 비싸지만 안정적인 서비스 품질과 프리미엄 이미지라 대다수의 많은 사람들이 조금 더 돈을 들여도 안심하고 사용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송씨네님!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morpheuz82 BlogIcon 구차니 2008.04.21 09: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범하기에 부담이 적고 괜찮은 디자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머.. 삼성에 파란색 동그라미 친거나 오라클이라고 쓰고 빨간색 칠한거나 빨간색 도코모나 비슷비슷해 보이는건 공돌이의 색안경일까요? ㅎ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4.21 16: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삼성 로고는 그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거액을 주고 만든 로고라고 알고 있습니다.

      지금도 삼성을 대표하는 로고로서 변하지 않고 사용되는 것을 보면 돈 값을 하는 것 같군요.

      보고 또 봐도 질리지 않게 만드는 것도 기술인가 보네요^^

  5. Favicon of http://dojeonjung.tistory.com BlogIcon 도전중 2008.04.21 18: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테나님, 오랜만입니다.
    트랙백 겁니다.
    진작 봤으면 슬로건을 잘 썼을 텐데..일본어 조금 한다고 변역해서,
    "손위에 미래를 담아서" 의 느낌이,
    "손바닥에 내일을 싣고" 하니 직역에 촌티가 팍팍 ㅋㅋ
    즐거운 한주 되세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4.21 20: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잘 정리해 주신 글을 트랙백 걸어 주셔서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멋지게 보일려고 원본의 내용을 너무 변화시킨 제가 더 나쁘지요^^;;

      도전중님도 행복한 한주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6. Favicon of http://www.designlog.org BlogIcon 마루 2008.04.22 01: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양권의 기업들은 내부적인 체질개선과 고객서비스 향상에 대한 노력을 가시적으로 보이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칼을 대는 곳이 기업 이미지를 담고 있는 브랜드 로고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듯 싶습니다.
    그런 까닭인지 한국이나 일본이나 기업의 혁신의지를 표명하는 브랜드 로고 변경애 대해 호의적이지 못하나 봅니다.
    이번 SK텔레콤 T브랜드의 경우도 개인적으로는 의견이 양분되어 팽팽한 대립을 할 줄 알았는데 '아니다'에 넉다운 된 것 같아 놀라기도 했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더불어 트랙백 보냅니다. 늘 건강하게 지내세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4.22 17: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물론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로고가 자주 바뀌더라도 처음 기업을 창업하면서 가졌던 정의로운 기업가 정신은 변하지 않고 이어나갔으면 하는 마음이네요.

      기업 이미지가 안 좋은 기업은 뭘 해도 좋게 보이지 않는게 세상사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잘해"라는 말도 있는지 모르지요^^

      오늘은 날씨가 덥네요, 일본의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 오기 전에 미리 미리 해야할 일을 해 놓아야할 것 같습니다.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