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NTT RESONAT가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 구(goo)는 Q&A(지식인)서비스 열린검색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발표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 오픈 된 열린검색 서비스 오시에테(教えて!) goo는 자사가 서비스 중인 Q&A 서비스는 물론 야후! Chiebukuro(知恵袋), Hatena 인력검색(人力検索) 등 타사가 서비스 중인 Q&A 서비스에 올라온 질문과 답변도 함께 검색하여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인터넷 조사 회사 닐슨 넷레이팅가 3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일본의 Q&A 서비스는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Yahoo! 지혜주머니는 이용자가 1,261만 명으로 전년도의 465만 명과 비교하면 2.7배 증가, 페이지뷰도 2배 정도 늘어 야후 재팬의 서비스 중에서 가장 성장률이 높았다, 한편, 일본의 포털 중에서 Q&A 서비스를 가장 먼저 시작한 goo는 전년도 505만 명에서 781만 명으로 증가하였다.

Q&A 서비스 이용률에서는 미국 야후의 Yahoo! Answer이 9.4%의 이용률을 보였지만, 야후 재팬의 Yahoo! 知恵袋의 이용률은 25.7%에 달해 일본인들이 Q&A 서비스를 얼마만큼 애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번 goo의 열린검색 서비스의 의미는 자사 서비스만을 고집하지 않고 웹상에 널려 있는 수많은 정보 중에서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가장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전하겠다는 유저 중심의 서비스 정신에서 나온 것이 아닌가 싶다.

제2차 일본 검색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네이버의 주력 상품 "지식인(知識人)"이 일본 업체들에 의해서 완전 잠식 중인 것은 안타깝다.

과거 네이버 재팬에서 운영하였던 지식인 서비스는 현재 한게임 재팬에서 지식 plus로 서비스 중이다.




2008/03/13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마이크로소프트가 처음으로 투자한 일본 인터넷 기업은?
2008/03/07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OKWave, Q&A 콘텐츠와 연동하는 키워드 광고 시작
2007/02/24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에서 Q&A 서비스가 급성장중
2007/01/24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의 Q&A 서비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