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NTT RESONAT가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 구(goo)는 Q&A(지식인)서비스 열린검색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발표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 오픈 된 열린검색 서비스 오시에테(教えて!) goo는 자사가 서비스 중인 Q&A 서비스는 물론 야후! Chiebukuro(知恵袋), Hatena 인력검색(人力検索) 등 타사가 서비스 중인 Q&A 서비스에 올라온 질문과 답변도 함께 검색하여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인터넷 조사 회사 닐슨 넷레이팅가 3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일본의 Q&A 서비스는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Yahoo! 지혜주머니는 이용자가 1,261만 명으로 전년도의 465만 명과 비교하면 2.7배 증가, 페이지뷰도 2배 정도 늘어 야후 재팬의 서비스 중에서 가장 성장률이 높았다, 한편, 일본의 포털 중에서 Q&A 서비스를 가장 먼저 시작한 goo는 전년도 505만 명에서 781만 명으로 증가하였다.

Q&A 서비스 이용률에서는 미국 야후의 Yahoo! Answer이 9.4%의 이용률을 보였지만, 야후 재팬의 Yahoo! 知恵袋의 이용률은 25.7%에 달해 일본인들이 Q&A 서비스를 얼마만큼 애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번 goo의 열린검색 서비스의 의미는 자사 서비스만을 고집하지 않고 웹상에 널려 있는 수많은 정보 중에서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가장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전하겠다는 유저 중심의 서비스 정신에서 나온 것이 아닌가 싶다.

제2차 일본 검색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네이버의 주력 상품 "지식인(知識人)"이 일본 업체들에 의해서 완전 잠식 중인 것은 안타깝다.

과거 네이버 재팬에서 운영하였던 지식인 서비스는 현재 한게임 재팬에서 지식 plus로 서비스 중이다.




2008/03/13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마이크로소프트가 처음으로 투자한 일본 인터넷 기업은?
2008/03/07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OKWave, Q&A 콘텐츠와 연동하는 키워드 광고 시작
2007/02/24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에서 Q&A 서비스가 급성장중
2007/01/24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의 Q&A 서비스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dokspromotion.tistory.com BlogIcon 독스(doks) 2008.05.22 00: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의 구 .. 한번 알아보고싶은 사이트가 되었네요.. 좋은정보를 얻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5.22 21: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자주 찾아 뵙는 넷물고기님이 찾아주시다니 감격스럽군요^^ 대기업의 포털 사이트답지 않게 새로운 시도를 하는 goo의 재미를 한번 즐겨보시길 바라겠습니다.

  2. Favicon of https://bdngkr.tistory.com BlogIcon 방동 2008.05.22 02: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후재팬보다 구 가 더 좋은거같은 느낌이 들었는데, 이런 서비스를 이제 시작하는군요. 앞으로 일본어 더 배워서 직접적으로 일본에 대해 배워야겠네요..ㅎ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5.22 2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본어 공부를 하시나 보군요, 벤처기업만큼이나 새로운 서비스를 성실하게 내놓고 있는 goo를 이용하시면 일본어 공부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방동님 블로고 로고가 멋지시네요^^

  3. 2008.05.22 13: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nkimchi BlogIcon 엔김치 2008.05.23 07: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빵일까요? 누구의 선빵으로 시작된 대전인지는 모르겠으나, 확장되어 있는 goo의 승리를 점쳐 봅니다. naver가 그랬듯이..
    항상 잼있게 글 잘보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5.23 1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goo 운영회사의 규모나 기술력 등을 고려했을 때 야후 재팬에 밀릴 것이 없다고 보여지는 데, 현재의 시장 점유율은 기대 이하로 보여집니다, 검색 분야에서도 신기술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는 만큼 앞으로 웹검색도 구글에서 자체 검색엔진으로 교체하는 등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엔김치님의 말씀처럼 앞으로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좋은 의견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엔김치님!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