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 처음 독일의 연구소에서 기술이 개발되어 1997년 한국의 개발자에 의해서 그 모습을 세상에 드러내 이제는 매년 1억 2천만대가 팔리는 MP3, 한국 기업들에 의해서 세상에 등장, 한참 꽃을 피우려고 하는 시기에 애플이라는 거인이 나타나 전 세계의 MP3 시장을 평정한 MP3는 짧은 역사 속에서 세상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며 성장하였다.

우리에 손에 의해서 밭이 갈아지고 씨가 뿌려졌지만 결국은 애플에 의해서 그 결실이 수확되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그리고 왜 우리는 그 결실을 눈 뜨고 애플이라는 이방인의 손에 건네주어야만 했을까?

결국, 한국과 일본 그리고 중국은 서양이 만들어낸 문화에 숙련된 기술과 솜씨로 멋진 제품을 생산해서 제공하는 제조업에서만 승부를 펼쳐야만 하는 처지인가?

대한민국 특산품 MP3 플레이어 전쟁 - 8점
서기선 지음/한울(한울아카데미)

전자신문에서 IT 관련 기자로 근무하였던 저자가 3년 동안 자료 수집과 인터뷰를 집대성하여 출판한 "대한민국 특산품 MP3 플레이어 전쟁"은 한국이 글로벌 시장에 내 놓았던 몇 안되는 원조제품 중 하나인 MP3가 성공과 실패의 뒤안길을 쫓아가며 왜 성공하였고 그 후 왜 실패를 하였으며, 그리고 앞으로 똑같은 실패를 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독자들에게 전해준다.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가 뒷받침되지 않는’ IT강국은 속빈 강정에 불과하다는 점을 독자들이 이해하기 바란다.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 우리나라가 ‘명실상부한 IT강국이 되는 방법’도 제시했다. 그것은 바로 지적재산권 보호를 확실하게 해주고 다양한 기술 분야 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이다. MP3P의 역사가 이를 입증하고 있다. - 서기선

개인적으로 저자와는 블로그를 통해 인연을 맺어, 메일을 통해 연락을 주고받았는데 별로 도움을 드린 것도 없는데 서문에 감사하다는 글과 함께 블로그를 소개해 주어서 오히려 송구스러운 마음이다.

한국은 세계에 자랑할 만한 많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런 것을 하나하나 인쇄물로 그리고 웹상의 기록으로서 남기는 작업과 그 결과물은 앞으로 이 나라를 짊어지고 나갈 후손들에게는 더없이 값진 자산이 아닐 수 없다.

한국의 MP3 역사도 그중에 하나이다. 그 작업에 3년이라는 세월을 투자하신 저자에게 경의를 표한다. 또 다른 책에서 한국의 자랑스러운 모습을 담은 책을 만날 수 있게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관련글
잊혀진 MP3 플레이어 이야기 
잊혀진 MP3 플레이어 이야기 2


2007/11/26 - [일본 Hatena 이야기] - Hatena 북마크가 책이 되었다
2007/07/06 -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 -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 출간
2007/06/02 - [일본 책 이야기] - IT전사가 쓴 "인터넷으로 인생, 변하셨나요?"
2007/05/11 - [일본 책 이야기] - 덴츠맨들이 많이 읽는 책은?
2006/12/24 - [일본 책 이야기] - 웹진화론의 작가와 일본의 신예 작가의 대담책 "웹인간론"
2006/11/12 - [일본 책 이야기] - 도쿄대교수 강상중씨의 「애국의 작법」
2006/10/07 - [일본 책 이야기] - 미움받지 않은 기업 야후재팬을 목표로
2006/09/21 - [일본 책 이야기] - 웹진화론과 함께 읽을 책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