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검색의 새로운 희망으로 모두의 찬사를 한몸에 받던 첫눈은 결국 눈발도 내리지 못하고 네이버에 녹아들었고, 블로그로 세계를 연결하겠다던 태터앤컴퍼니(TNC)도 구글에 안착했다.

기술력은 물론이고 다른 벤처에 비해 세상에 널리 알려졌던 두 벤처조차도 독자생존을 포기하고 피인수를 택한 것은 그만큼 한국에서 벤처가 살아남기 어렵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준 것인데, 이웃 나라 일본도 인터넷 벤처에는 만만한 환경은 아닌 것 같다.


인재 파견과 소개를 주 사업으로 하는 Pasonatech가 10주년 기념 PT 컨퍼런스 "웹의 미래를 제시하는 기술 벤처들 - 수익은 나중에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에 11일 다녀왔다.

이번 컨퍼런스는 현재의 일본 웹을 대표하는 핵심 기술 업체와 웹 서비스 업체의 경영자들을 초대하여, 기술과 서비스, 그리고 가장 민감한 수익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시간이었다.



첫 번째 주자로 나선 검색 엔진 개발회사 Preferred Infrastructure의 니사카와(西川)씨

Preferred Infrastructure는 최근 커뮤니티 서비스 업체인 Hatena 북마크에 레코멘데이션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를 Hatena와 공동 개발하여 선보인 회사로 유명하며, 모바일 검색 기업 등에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검색과 추천, 그리고 광고를 통합한 모델을 구축한 핵심 기술 기업으로 성장할 예정이라고 한다.



두 번째 주자로 나선 웹 서비스와 소프트개발회사 HeartRails조라쿠(上楽)

반도체회사에 근무하였던 멤버가 주축이 되어 세운 웹 서비스 개발 회사로 웹 그래프 서비스인 HeartRails Graphs는 아시아(중국, 대만, 한국) 이용자가 90%일 정도로 인기!

일의 비중은 외주 업무 50%, 웹 서비스(16개 서비스 중)개발 50%이지만, 수익은 외주 업무가 75%를 차지하고 있어, 영업에 강한 파트너를 모집 중이라고 한다.



세 번째 주자는 복잡계 기술 등을 주제로 한 검색 솔루션 개발회사 Scigineer의 요시이(吉井)씨

복잡계 네트워크를 통해 대규모 데이터 전체의 모습을 명확하게 분석하여 보여주는 데쿠와스 기술을 개발, 일본과 미국의 EC사이트 등에 추천(레코멘데이션)시스템을 제공, 최근 미국 VC로부터 4억 엔의 투자를 받았다.



네 번째 주자는 모바일 점포 검색을 서비스 중인 초텐포켄사쿠(超店舗検索)의 시바야먀(柴山)씨

휴대폰의 GPS 기능을 이용하여 주변의 음식점을 찾을 수 있는 초점포검색은 소비자 관점에서 가장 편하게 이용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하였다고 한다.



마지막 주자로 프로페셔널 개인 웹 개발자가 모여 만든 RoketStart요시카와(吉川)

개인 개발자 6인이 모여 만든 로켓스타는 각 개개인이 직접 기획, 디자인, 프로그램, 서버, 프레스릴리스까지 모두 직접 하며, 서비스 개발에서 오픈까지 이삼일의 시간이 걸리며, 일주일 만에 내리는 서비스도 있다고 하니 기동력과 기술력을 겸비한 프로페셔널 집단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요시카와씨는 과거 시타라바게시판을 개발 운영하다 라이브도어에 1억 엔의 거금에 매각하였다고 해 다른 참가자들의 부러움 시선을 한몸에 받았다.


이날 발표를 들으면서 쉽지 않은 환경 속에서도 자신들의 신념을 굽히지 않고 추진하고 있는 젊은 벤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어떤 업체는 기술로서 타사를 압도하며, 어떤 업체는 수익을 위해 외부 개발을 맡아서 하면서 자신들이 좋아서 만들고 싶은 서비스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하는 모습을 보면서 돈이 없어도 행복한 순수한 정열이 멀리까지 전해져 왔다.

이 블로그에서도 몇 번 소개를 한 Kayac은 웹 서비스와 웹 에이전시를 통해 자신들이 하고픈 일과 수익을 양립하고 있는데, 위에 참가한 5기업 중 주목하는 기업으로 두 회사가 Kayac를 거론해 다시금 Kayac의 위치를 실감하는 자리였다.

한국 인터넷 벤처의 일본 시장에 대한 관심은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외국 기업의 불리한 조건을 넘어 일본 인터넷 기업과 당당히 승부를 벌이려면 기술은 물론이고 이들보다 자신들의 서비스에 대한 강한 신념과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은 꾸준함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2008/07/15 - [일본 Hatena 이야기] - Hatena, 검색 전문 기업 Preferred Infrastructure와 전략적 제휴
2008/03/27 - [일본 검색 이야기] - 한일 양국 명문 대학 출신자들이 만들어 가는 검색 서비스에서 한일 검색의 미래를 기대한다.
2007/06/11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혼자서도 잘해요 !
2007/02/22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신세대 인터넷 기업을 위협하는 개인 개발자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