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의 주요 전철역 주변에 거대한 매장을 열고 있고, 아시아 최대의 전자상가인 아키하바라에도 거대한 요도바시 아키바를 운영하고 있어, 한국 관광객에도 친숙한 요도바시 카메라(ヨドバシカメラ)의 웹사이트가 리뉴얼 이후 사이트가 제대로 열리지 않는 문제 등이 발생하면 수억 엔의 손실이 예상된다고 한다.


10월 21일 새롭게 개편 오픈한 요도바시 카메라 쇼핑몰 사이트인 요도바시 닷컴은 개편 이후 사이트가 열리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등 부하현상이 벌어져 이용자의 불편이 가증되면서 결국에는 23일 "화면 표시에 시간이 걸려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개선을 위해 수정을 하고 있습니다,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라는 사과 공지문까지 발표되었다.

이후에도 여전히 요도바시 닷컴은 제대로 열리지 않는 현상은 일주일 이상 이어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다양한 분석 글도 올라오고 있다.

30일 현재는 특별한 문제 없이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상태인 듯 보인다.


리뉴얼 오픈 기념 이벤트 중인 요도바시 닷컴

이번 요도바시 닷컴의 리뉴얼을 담당한 웹제작회사는 KINOTROPE THREEINT로 과거에도 이동통신서비스회사인 윌컴의 제품 예약 판매 시 과부하가 걸려 제대로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아 원성을 산 업체로 유명하다고 한다.

이 업체에 대한 업계의 평은 플래시 등을 이용한 화려한 기업 사이트 제작에는 정평이 나 있으나 본격적인 전자상거래 시스템 개발을 진행할 정도의 능력과 인력을 가지고 있다고는 말하기 어려우며, 이 회사가 개발한 CMS가 요도바시 닷컴의 거대한 이용량을 견디어 내지 못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가전 유통 상위 10사의 점유율 추이와 랭킹 (출처 주간 이코노미스트)

일본의 거대 양판점 시장은 도시와 지방을 경계가 무너지면서 본격적인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업계 1위인 야마다전기(ヤマダ電機)가 매출 2조 엔대를 넘보며 독주하고, 2위 그룹 우등생인 요도바시 카메라도 탄탄한 순이익 구조를 바탕으로 추격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 상황에서 온라인상에서의 뼈아픈 실수를 경험을 하게 되었다.

출처
大手ECサイトのヨドバシドットコムが、サイトリニューアルから大規模な障害を3日間.. - Yahoo!知恵袋
대기업 EC 사이트 요도바시 닷컴이 사이트 리뉴얼 이후 대규모 장애를 3일간...

「ヨドバシ・ドット・コム」がリニューアル直後から表示が遅すぎて激重になる大規模障害が発生、一体何が起きているのか? - GIGAZINE
"요도바시 닷컴"이 리뉴얼 직후부터 표시가 너무 느려서 심각한 대규모 장애가 발생,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일까?

ヨドバシカメラのサイトが「動かないコンピューター」状態、機会損失は既に数億円規模? - Technobahn
요도바시 카메라 사이트가 "움직이지 않는 컴퓨터"상태, 기회 손실은 이미 수억엔 규모?

ヨドバシドットコムのリニューアル失敗から学ぶべきたったひとつのこと - Web屋のネタ帳
요도바시 닷컴의 리뉴얼 실패에서 배워야할 단 한가지

ネットワーク側から見たヨドバシカメラ問題  - なぷさく
네트워크 측면에서 본 요도바시 카메라 문제


2008/04/17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포털 사이트의 새 단장 러쉬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