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한국에서 오시는 분들이 일본에는 한국과 같은 메타 블로그가 있느냐고 물어오신다, 그분들이 말하는 메타 블로그는 올블로그나, 블로그코리아와 같이 블로그의 글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형태의 사이트를 말씀하시는 것인데, 단순히 모아서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중점 뉴스를 부각시켜 보여주는 등 미디어 성격도 함께 있는 것이 우리의 메타 블로그가 아닌가 싶다.

그와 같은 기준에서 본다며 일본에 메타 블로그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몇몇 블로그를 모아서 보여주는 사이트는 존재하지만, 미디어 성격을 가진 사이트는 없고, 다만 비슷한 성격의 사이트로 소셜북마크 서비스인 하테나 북마크가 가장 유사하지 않은가 생각된다.

또 한국에서는 메타 블로그라는 명칭이 정착되었지만, 일본은 메타 블로그보다는 블로그 포털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보인다.

대표적인 전문 블로그 포털로는 니혼블로그무라(にほんブログ), BlogPeople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얼마 전에 포털사이트에서 블로그 포털로 전향한 라이브도어(livedoor)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일본의 저널리스트 사사키씨는 자신의 이메일 레포터 "인터넷 미래 지도 레포트 16회"에서 ["이것을 읽으면 모든 것을 알 수 있다."라는 블로그 포털의 실현 가능성]라는 내용으로 현재의 일본 블로그 포털을 다루고 있다.

커다란 영향력을 지닌 야후 토픽
야후 토픽 순방문자수 2천만 명으로 일본 최대의 요미우리신문 독자수의 두 배.
선정된 기사를 제공한 사이트는 트래픽 초과로 다운 될 정도.
야후 토픽은 매일 올라오는 3천 개의 기사 중 야후 미디어 사업부의 17명의 편집자에 의해 선정.

야후 오픈화 전략에 따른 변화
기사 요금을 기사량에서 페이지뷰에 따른 종량제로 변화.
기사의 외부 링크 허영.
외부 제휴 사이트와 함께 광고 네트워크를 구축.

막대한 트래픽을 유도하는 선정 행위의 파워
무엇을 토픽으로 할까 단순한 선정이 커다란 파워를 지니게 되다.
선정 행위의 가벼움과 결과의 무거움에 대한 커다란 차이에 대한 중압감.
알고리즘과 소셜에 의한 선정이 아닌 일부 프로페셔널에 의해 결정되는 야후식 방법.

필요한 정보를 모두 얻을 수 있는 블로그 포털 필요성
영어권과 비교해 블로그의 정보를 집약하여 보여주는 포털의 미발달.
정보 수집은 유저 개개인의 능력에 맡겨 RSS리더를 통해 정보 수집.
유사 서비스로 소셜북마크 서비스가 있고 대표적으로 하테나 북마크Newsing이 존재.
하테나 북마크는 이용자 증가에 따른 모집단의 증가로 평범한 정보 사이트로 전락.
영어권에 진화된 서비스로 정보의 전달을 보여주는 memeorandumTechmeme는 분야별 페이지랭킹 알고리즘을 채용, 분야별 특화된 정보공유권을 구축.

앞으로 필요한 일본 블로그 포털의 모습
하테나 북마크가 일본의 정보집약 서비스의 표준이 되고 있으나 부족함이 많다.
메스 미디어화하는 야후 토픽은 프로페셔널에 의한 선정 방법이 바르다고 생각됨.
미들 미디어화하는 블로고스피어는 알고리즘과 집단지성, 그리고 정보 소스의 동적 필터링 시스템의 융합된 서비스를 기대.


일본 블로고스피어 최적의 정보집약(aggregator) 서비스는 현재로서는 하테나 북마크가 가장 주목을 받고 있고 또 사용되고 있지만, 최적의 서비스로서는 부족함이 많고 이번 리뉴얼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사사키씨 견해다.

그렇다면, 일본 메타 블로그 시장은 한국 기업들에도 기회는 있다는 점인데, 체계적인 공략 계획을 세우고, PC는 물론이고 휴대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분야 양쪽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과 집단지성, 그리고 정보 소스의 동적 필터링 시스템의 융합된 서비스를 내 놓는다면, 제대로 된 플레이어가 없는 일본 블로그 포털 시장을 무혈 입성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가벼운 전망을 해 본다.

vs




한국 대표 메타 블로그인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는 물론이고 개발자 혼자서 개발 운영하면서도 유저의 자발적인 참여와 사랑으로 급성장하는 믹시(mixsh)의 분발을 기대해 본다.


2008/11/06 - [일본 Hatena 이야기] - 소셜북마크와 검색이 만나면?
2008/03/28 - [일본 Hatena 이야기] - 소셜북마크에서 민주적 미디어로 발전하는 Hatena 북마크
2008/04/07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포털 사이트 라이브도어가 메타블로그로 재탄생
2007/06/21 - [한국 인터넷 이야기] - 올블로그의 키워드 챔피언과 Hatena의 키워드 자동 링크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daum.net/whminer BlogIcon 이승훈 2008.11.19 11: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후 오픈화 전략에 따른 변화 부분에서 몇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야후재팬이 외부 제휴 사이트와 함께 광고 네트워크를 구축이라는 말이 구체적으로 뭔지요? 구축을 할 것인지 구축을 한 것인지?

    그리고 야후에 기사를 제공하는 "언론사와" 광고네트워크를 구축했다는 말인지?

    아니면 야후가 받은 언론사기사를 가지고 야후외부의 "언론사가 아닌 다른 인터넷 사이트와" 광고 네트워크를 구축했다는 말인지?

    그리고 페이지뷰에 따른 종량제라면 페이지뷰당 얼마인지? 그리고 야후가 편집함에 따라서 페이지뷰의 임의적 조작이 얼마든지 가능할텐데..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떤 투명한 시스템이 있는지 아니면 언론사들과 어떻게 합의를 이루었는지?

    그 부분을 알 수 있으면 우리 나라 포털-언론사 관계에 관해서 시사점을 많이 줄 수 있을 거 같은데...

    가능하시면 좀 알려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19 16: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먼저 지금까지 제 블로그에 달린 댓글 가운데 가장 긴 질문을 주신 이승훈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야후의 광고 네트워크는 AD 네트워크로 불리며 이미 시행되고 있습니다.

      행동타킷팅 형태의 광고을 통해, 야후 재팬을 통해 제휴사로 이동한 유저에게 최적의 광고를 보여주었는데, 최근에는 인터레스트 매칭 광고를 도입 더욱 정확도를 높인 광고를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련글:http://www.hatena.co.kr/581

      AD 네트워크에는 언론사들이 많이 참여하는데 특히 마이니치신문이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트랙픽을 높이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더군요.

      야후 재팬은 AD 네트워크외에 AD 파트너도 운영하는데 중소형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유저가 사이트에 야후의 광고 솔루션을 달고 클릭등에 의한 수익을 나누어 갖는 시스템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관련글:http://www.hatena.co.kr/386

      이와 같이 AD 네트워크와 AD 파트너는 구글에 비해 콘텐츠 매치 광고 시장에서 뒤쳐지고 있는 야후 재팬이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뛰고 있는 시장이라고 합니다.

      그 외 물어주신 페이지뷰당 얼마인지? 임의적 조작에 대한 답은 현재는 드리지 못하고 후에 알게 되면 추가적으로 답을 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가 되셨는지 모르겠군요.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승훈님.

    • Favicon of http://blog.daum.net/whminer BlogIcon 이승훈 2008.11.26 10:50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사가 좀 늦었네요.

      긴 질문에 긴 답변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뵙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26 23: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시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가끔 긴 질문을 주셔서 저를 긴장하게 만들어주세요^^;;

  2. Favicon of http://dangunee.com BlogIcon 당그니 2008.11.20 01: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더 길게 질문을 하면 답해주실꺼에요?^^

  3. Favicon of http://neojjang.egloos.com BlogIcon 연서아빠 2008.11.21 15: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재 회사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를 보더라도 일본에서 메타블로그 형태의 서비스가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돈인데, 광고만을 수익으로 생각하는 것만 벗어 던지면, 내 밥그릇 크기만 주장하는 나쁜 습관을 벗어 버리면, 수익모델은 다양하게 만들지게 되는 것 같더군요...

    특히 한국에선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이 돈을 만들어 내던데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21 23: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본 인터넷 환경에서 웹서비스와 모바일 관련 서비스도 직접 개발하시고 운영하시는 연서아빠님의 경험은 정말 소중한 자산이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 그 자산을 활용하셔서 대박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