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레이팅즈는 닐슨 온라인이 제공하는 인터넷 이용 동향 조사 "NetView"의 통계 방법과 지표에 대한 전면적인 개편을 10월부터 단행하였다.
기존의 브라우저를 통한 웹 사이트 이용뿐만 아니고, 윈도즈 미디어 플레이어, 아이튠스, 구글어스 등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이용도 통계에 추가하였으며, 가정 또는 직장에서의 통계 외에도 가정과 직장 양쪽에서의 방문자 수와 이용시간을 종합하여 표준 지표로 이용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야후 재팬은 가정 4,138만, 직장 1,203만 명이 이용, 가정과 직장 양쪽을 종합한 순방문자수는 4,844만 명으로 나타났으며, 같은 방법으로 구글은 3,453만 명, 라쿠텐은 2,749만 명으로 나타났다.
일본을 대표하는 인터넷 기업인 야후 재팬의 주요 서비스의 이용 상황을 새로운 조사 방법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브랜드/채널 | 이용자수(단위 천명) | 이용시간(시간:분:초) | 남녀 비율 |
야후 전체 | 48,443 | 4:30:50 | 59:41 |
야후 메인 | 40,081 | 0:52:28 | 58:42 |
야후 검색 | 36,972 | 0:29:53 | 54:46 |
야후 뉴스 | 29,111 | 0:38:40 | 57:43 |
야후 옥션 | 19,498 | 2:15:46 | 60:40 |
야후 지식주머니 | 18,072 | 0:12:22 | 53:47 |
야후 메일 | 16,685 | 1:12:45 | 58:42 |
야후 쇼핑 | 15,850 | 0:15:53 | 53:47 |
야후 스포츠 | 11,394 | 0:27:53 | 70:30 |
야후 날씨정보 | 11,374 | 0:07:10 | 65:35 |
2008년 10월 야후 재팬 콘텐츠별 이용 현황(출처 넷레이팅즈)
이용자 수는 야후 검색과 뉴스가 많지만, 이용시간은 야후 옥션과 메일이 길다, 남녀 비율에서는 전체 비율과 비교해, 비율 대부분에서 큰 차이가 안 나지만, 야후 스포츠와 야후 날씨정보에서는 많은 차이가 난다.
날씨정보는 여성이 많이 볼 줄 알았는데 뜻밖에 남성 이용률이 높았다, 참고로 우리 집 내무부장관께서는 하루 일과를 날씨 보는 것으로 시작해 날씨 보는 것으로 끝내는 날씨 오타쿠다.
야후 재팬 유저가 두 번째로 오랜 시간 이용하는 야후 메일은 일본 인터넷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일로 나타났다.
이용자수(단위 천명) | 이용시간(단위 시간:분:초) | 남녀 비율 | |
야후 메일 | 16,685 | 1:12:45 | 58:42 |
핫 메일 | 4,397 | 1:11:30 | 55:45 |
Gmail | 1,904 | 1:38:32 | 66:34 |
goo 메일 | 1,610 | 0:46:27 | 57:43 |
2008년 10월 일본 주요 웹 메일 이용 현황(출처 넷레이팅즈)
메일 이용자 수에서도 타사 서비스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면서, 일본 웹 시장에서의 야후 재팬의 위상을 다시 실감할 수 있다.
Gmail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이용 시간도 길고, 남성 이용률도 높다!
넷레이팅즈의 조사 방법이 바뀜으로써 더욱 정확한 일본 인터넷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어 진심으로 이번 조사 방법 개편에 박수를 보낸다.
2007/08/2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주요 포털 사이트의 인기 서비스는?
'일본 인터넷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에서 Q&A 서비스 잘 나가네! (2) | 2009.01.06 |
---|---|
2008년 일본 인터넷 10대 뉴스 (8) | 2008.12.31 |
일본 유저의 인터넷 쇼핑몰 이용 실태 (6) | 2008.11.27 |
日 구글 스트리트 뷰 오픈과 개인 사생활 침해 문제 (4) | 2008.11.25 |
일본 3세대 인터넷 기업들의 상장 러쉬 (6) | 2008.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