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혁명의 시대를 맞이해, 우리의 일상생활도 급격하게 변하면서, 이제는 다가오는 웹 세상을 어떻게 맞아하여, 어떻게 웹 세상과 조화롭게 어울리며 살아 나가야 할까 고민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


가는 곳곳마다 엔써미(출처 : 엔써미 블로그)

그 웹 세상의 중심에는 모든 정보와 연결하여 주는 네비게이션 또는 입구 역할을 하는 검색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데, 지금까지는 텍스트 중심이었던 웹 세상도 점차 멀티미디어로 바뀌면서 검색 대상도 더욱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동영상 서비스의 급증과 검색

동영상 서비스와 관련해서, 전 세계적으로 동영상 공유 서비스인 유튜브가, 한국에서는 판도라TV, 그리고 일본에서는 동영상에 댓글을 달아 커뮤니티를 즐기는 니코니코동화가 인기를 끌며 사용자가 늘어남과 동시에 콘텐츠의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최근 검색 시장에서도 동영상 검색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고, 차세대 동영상 검색 시장의 패권을 둘러싸고, 기존 검색 사업자는 물론이고 새롭게 동영상 검색에 특화된 검색 벤처들이 등장하고 있어, 구글과 야후, MSN으로 나누어져 있는 검색 판도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군웅할거의 일본 동영상 검색 시장

일본의 동영상 공유 서비스 시장은 초기에는 저작권에 자유로운 글로벌 서비스 유튜브가 크게 인기를 끌면서 동영상 붐을 일으켰는데 이후 일본 국내의 다양한 동영상 서비스가 등장하였고, 그중에서도 동영상에 댓글을 달 수 있어, 동영상을 매개로 커뮤니티를 즐길 수 있는 독특한 서비스를 들고 나온 니코니코동화가 주목을 받으며 일본발 글로벌 서비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대를 하게 하였다.  

동영상 서비스의 성장은 자연스럽게 동영상 검색에 대한 수요도 촉발하여, 기존 거대 검색 사업자도 동영상 검색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지만, 동영상 전문 검색 서비스 벤처기업이 속속 등장, 일본 국내 동영상 콘텐츠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나라의 콘텐츠에 대한 검색은 물론이고 세계 각국의 언어로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며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Fooooo(www.fooooo.com)
일본 국내외 100여 동영상 공유사이트로부터 약 2억 5,000만 건의 동영상을 검색할 수 있는 Fooooo는 현재 일본 최대의 동영상 검색 사이트로 자리 잡고 있다. 월 5,000만 페이지뷰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반 정도가 일본 이외의 지역으로부터 접속한 사용자이며, 현재 11개 언어로 서비스가 진행 중이다.

sagool.tv(www.sagool.tv)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검색 프로젝트 "정보 대항해 프로젝트"를 통해 일본의 검색 서비스 업체인 TEAM LAB가 개발 운영하는 검색 서비스로 플래시 중심의 UI가 특징적이다.

SAGURI(www.saguri.jp)
일본 동영상 공유 서비스의 메타 데이터를 중심으로 해서, TAGIRI 툴바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이용 이력을 토대로 한 동영상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SAGURI는 최근 모바일 서비스를 오픈, 모바일 동영상 검색 서비스 시장의 선점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메일에 키워드를 입력하여 송신하면, 검색 결과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메일 검색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상의 동영상 전문 검색 서비스 외에도 야후 재팬, 구글, MSN도 동영상 검색 서비스 강화에 힘을 쏟고 있어서, 사용자의 맘을 사로잡을 동영상 검색 서비스가 어느 곳이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발 동영상 검색 서비스 엔써미는 구글을 넘어설까!

한국발 글로벌 동영상 검색 서비스를 목표로 하는 엔써즈는 동영상 검색 서비스 엔써미(www.enswer.me)로 세계적인 검색 제국 구글을 넘어서기 위한 채비를 하고 있다.  

기존의 동영상 검색 서비스가 사용자가 붙여준 제목이나 태그를 중심으로 동영상을 검색하였으나, 엔써미는 동영상 신호와 음성 신호를 추출하여 같은 신호 값을 찾는 방식이라 제목이 없거나 검색어가 다른 외국어로 된 해당 동영상도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엔써미를 통해 동영상 콘텐츠의 저작권자는 물론 동영상을 이용해 자신만의 창작품을 만든 유저와 동영상 공유 서비스 기업 3자가 윈윈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도 가능하다고 하니, 2009년도를 기대해 볼만할 것 같다.



이글은 2009년 월간w.e.b 1월호에 기고하였던 글입니다.


2008/09/23 - [일본 검색 이야기] - 출판물과 영상, 콘텐츠 서비스, 그리고 검색 플랫폼까지 만드는 가도카와그룹
2008/08/11 - [한국 인터넷 이야기] - 올림픽과 동영상 전문 검색 서비스 ENSWER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ninetail.wo.tc BlogIcon 나인테일 2009.02.01 2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의 경우엔 니코니코의 우위가 쉽게 깨질 것 같지는 않아 보이던데요...
    퍼담은 동영상이 대부분인 한국과는 달리 니코니코의 경우엔 오리지널 영상의 비중이 굉장히 높지요. 광적인 커뮤니티도 구축이 되어 있고요. 이제 어지간한 기술력만 가지고는 니코니코를 뛰어넘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일본의 타 서비스의 동영상도 원출처를 보면 니코니코인 경우가 많기도 하고 말이지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2.02 2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나인테일님의 말씀처럼 니코니토의 인기가 타 서비스를 압도하고 있어서, 앞으로 니코니코와 유튜브의 대결이 될 것 같군요.
      개인적으로 복잡해져가는 니코니코보다는 간단한 유튜브가 맘에 들기는 합니다.

  2. xa 2009.02.01 22: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AGURI의 모바일 검색이 어떤건지 궁금하네요.
    일본 휴대폰들은 웹에서 제공되는 일반적인 flv나 mp4 동영상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건가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2.02 2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알려진 것은 유튜브 모바일과 니코니코 모바일에 올라온 동영상을 검색하다고 하는군요. 동영상 파일 형식은 각 이동통신사에 맞게 변환이 되어서 보여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3. Favicon of http://kkonal.com BlogIcon 꼬날 2009.02.01 22: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테나님. 월간 w.e.b 에 게재해 주신 글 잘 읽어 봤어요. 감사합니다. 마지막에 언급하신 것에 대해 많은 노력하고 있고, 진척이 조금씩 되어가고 있습니다. 전해드릴 소식이 있을 때마다 블로그와 메일 통해 전달하겠습니다.

  4. Favicon of http://youth.sisain.co.kr BlogIcon antiwa 2009.02.01 23: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검색을 위한 샘플링 기술이 정말 궁금하네요 ㅋ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springswinds.do BlogIcon 바람 2009.02.02 08: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Fooooo 의 11개국 언어 서비스 ...대단합니다 : )

    음,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동영상을 매개로 커뮤니티를 즐길 수 있는 니코니코란 곳은

    채팅을 말씀하신건가요? 동영상을 보면서 채팅을하는?

    어떤식으로 커뮤니티가 형성이되는 서비스인지 궁금하군요...ㅎㅎ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2.02 2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채팅은 아니고요, 화면상에 댓글을 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마음에 든 장면에 자신의 감상을 적으면, 그 화면이 나오는 시간에 자신의 댓글도 화면상에 흘러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게 의외로 중독성이 강해서 각자 다른 시간에 영상을 시청해도, 마치 한방에서 함께 동영상을 보는 감각을 느끼게 한다고 합니다.

      제 서투른 설명보다는 바람님이 직접 보시는게 빠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www.nicovideo.jp)

  6. kyox3 2009.02.03 13: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픈 검색님. 질문이 있습니다만,
    니코니코 동화에서 서비스 중인 오리지널이 아닌 기존 애니메이션등의 저작권 처리는 어떻게 되는 지 알고 계시나요?

    • Favicon of http://ninetail.wo.tc BlogIcon 나인테일 2009.02.03 16:03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튜브와 다르지 않습니다. 저작권자가 찌르면 짤리지요.(...)

      다만 제작사가 니코니코에 직접 공개하는 영상의 경우엔 좀 이야기가 다릅니다만.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2.03 16: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나인테일님이 설명을 해 주셨는데요, 거기에 첨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음악에 대해서는 일본 음악 저작권협회와 계약을 체결, 수익의 일부를 저작권협회에 지불하는 것으로 합의를 하였고, 방송국 콘텐츠에 대해서는 저작권에 접촉되는 모든 동영상을 삭제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7. Favicon of http://roadahead.tistory.com/ BlogIcon steve 2009.02.18 02: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픈검색님! 일본인터넷 시장의 좋은글들 잘 읽고 있습니다. 저는 비주얼검색엔진을 상용화한 업체인데요 검색쪽에 관심이 많으신 전문가이신듯 합니다. 잘 부탁드려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2.18 17: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처음 뵙겠습니다,steve님

      저는 검색 전문가는 아니고요, 검색에 무척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새롭게 비주얼검색 서비스를 만드시고 계시다니 잘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도 관심을 가지고 찾아 뵙겠습니다^^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