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정보 관련 업계 사람들의 모임인 지오미디어서밋(GeomediaSummit)에 3일 참석하였다.


지오미디어서밋은 중립과 오픈, 그리고 교류를 컨셉으로 2008년부터 정기적으로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는데, 제3회 지오미디어서밋은 "열기를 더해가는 지오미디어"를 주제로 야후 재팬과 가카쿠닷컴 등이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였다.



일본 최대의 인터넷 기업인 야후는 수많은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지도 관련 서비스와 로컬 서비스 등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는데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그런 가운데 성공 조짐이 보이는 서비스가 있다면, 네이버의 지식iN과 비슷한 개념의 지혜 주머니(知恵袋)가 유저의 마음을 조금씩 사로 잡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고 한다.

한편, 야후 재팬은 최근에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단행하여, 이노우에(井上)사장의 뜻에 맞추어 야후 재팬을 연구・개발회사화 하려고, 엔지니어와 편집제작을 통합한 R&D총괄본부를 새롭게 신설하였다.

이번 지오미디어서밋에서 R&D총괄본부의 작품이 잠시 선을 보였다.



가칭 오픈 로컬 플랫폼(Open Local Platform)으로 불리는 이번 프로젝트는 서비스와 호스팅을 세트로 한, 한마디로 야후 재팬을 닌텐도화 하여, 야후 재팬은 플랫폼(게임기)을 개발하고, 외부 업체에 게임 소프트(카세트)를 만들게 하여 게임기에 모든 카세트를 맘대로 꼽을 수 있게 하는 개념으로, 서비스(BtoC)와 개발(BtoB) 양쪽을 아우르는 야후 재팬 제국 건설에 더한층 박차를 가하는 것 같다.

오픈 로컬 플랫폼은 여름경에 그 모습을 드러낸다고 하니, 보다 자세한 내용은 그때 가면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야후 재팬 이외의 다른 참석자의 프레젠테이션은 지오미디어서밋에서 공개 중이다.

GeomediaSummit-2로 이어집니다.


2009/03/16 - [일본 검색 이야기] - 구글과 격차를 벌린 야후 재팬!
2009/01/06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에서 Q&A 서비스 잘 나가네!
2008/12/0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야후 재팬(Yahoo! JAPAN) 최고 인기 서비스는?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japanclub.info BlogIcon 유학친구 2009.04.07 17: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터넷업계는 변화가 아닌 진화를 해야 살아 남을것 같군요. 속도 또한,2-3개월전의 것은 화석(?)으로 남으니.변하는 속도도 너무 빠르고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4.07 21: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변화의 속도가 빠르니 빨리 빨리 문화가 발달(?)한 우리와 잘 맞는 분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남을 것을 따라하기보다는 깊은 사고 속에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2. xyz 2009.04.07 19: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픈 로컬 플랫폼이라 이름이 좀 무난하네요. 조금만 더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외부업체와의 수익배분이라던가. 수익모델에 대해서는 어떤 언급이 있었는지.. 아직 고민중이라던지.. 그정도라도요..

    항상 좋은 글 잘보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4.07 2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픈 로컬 플랫폼은 아직 야후 재팬 내부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로 아직은 외부에 공개할 단계는 아닌데 이번 모임에 소개하였다는 것으로 보아서는 구체적인 부분은 정리가 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올 여름에는 그 전모를 공개한다고 하니 기다려봐야겠지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xyz님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