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라쿠텐(楽天)은 개인이 인터넷을 통해 정치 헌금을 할 수 있는 LOVE JAPAN을 7월 27일 공개한다고 7월 7일 발표하였다.

LOVE JAPAN 정치를 알자! 일본을 바꾸자!

정치 계몽 사이트 LOVE JAPAN은 정치인의 프로필과 정치인이 전하고자하는 정보 등 정치에 관한 정보 제공과 함께 신용카드를 이용한 개인의 헌금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유권자의 정치 참가에 대한 계몽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정치에 대한 정보는 정치가가 전하고자 하는 글이나 동영상을 소개하고 또 이름과 선거구로 정치인 검색이 가능하며, 이와 관련된 정보는 NPO법인닷제이피로부터 제공받는다.

정치 헌금 서비스에 대해서는 개인이 신용카드로 지지하는 정치인에게 1,000엔부터 헌금할 수 있게 한다.

한편, 라쿠텐은 LOVE JAPAN을 통해 유권자의 정치 참가 계몽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일본 최대의 포털 사이트 야후 재팬이 운영하는 정치 정보 사이트 "Yahoo! 모두의 정치"를 통해서도 헌금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일본에서는 최근 인터넷을 통한 선거 운동을 보다 활성화 시키기 위해 선거 기간 중, 인터넷을 통한 선거 운동이 가능하도록 선거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또 일본 유권자의 정치 헌금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뒷거래 관행을 불식시키고 투명한 정치 헌금 문화를 만들고자 최근에 인터넷을 통한 정치 헌금을 추진하는 의원도 늘고 있지만, 좀처럼 성과를 내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

하지만,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인터넷을 통해 성공적인 정치 헌금 모금을 펼친 점을 토대로 인터넷을 통한 정치 헌금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어, 이번 라쿠텐의 LOVE JAPAN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한다면, 인터넷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던 의원들의 사고도 많이 바뀌어나가지 않을까 생각하며, 일본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참여도도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2009/06/0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은 인터넷 선거가 가능할까?
2009/04/27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오마이뉴스 재팬이 폐쇄되는 날 열린 블로거 이벤트 "인터넷이 선거를 바꿀까?"
2008/12/16 - [미분류] -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당선과 인터넷
2008/10/21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정치도 인터넷 동영상 홍보전에 돌입
2007/09/26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유력 대통령 후보들의 머릿 속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