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터넷 기업 중 일본 시장에서 가장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낸 아마존의 다음 목표는 최근 가장 주목받는 클라우드 시장이 될 것 같다.


아마존 클라우드 사업을 담당하는 Amazon Web Services의 일본 법인 Amazon Data Services Japan이 설립되어 본격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이 2009년 12월 25일에 열린 Amazon EC2 유저회에서 Amazon Data Services Japan의 마케팅을 담당하는 오지마 히데키(小島英揮)씨에 의해 밝혀졌다.

오지마씨는 12월에 Amazon Data Services Japan에 입사하였으며, 아마존 데이터 서비스 재팬에는 오지마씨와 데이터 센터 담당자 1명이 근무 중이며, 현재 기술 지원, 기획자, 영업 총괄 등을 모집하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 미국과 비슷한 형태로 기업 고객과 SI 업체에 대한 지원과 도큐먼트 번역, 커뮤니티 연계 등 일본 시장에 맞는 서비스를 구축하여 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아마존은 2010년 상반기에 싱가폴에 데이터 센터를 건설하고, 하반기에 또 하나의 데이터 센터를 건설할 예정인데, 현재까지는 어느 나라에 건설될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

글로벌 기업인 IBM이 서울과 도쿄 등에 데이터 센터를 건설하여 클라우드 서비스를 전개할 예정이고, 일본 국내의 NTT, 야후 재팬 등도 클라우드 시장 경쟁에 속속 뛰어들고 있어, 아마존으로서는 쉽지 않은 경쟁이 되겠지만, 중소기업 등 자체 IT 인프라를 운영하기 어려운 업체들에게는 아마존의 EC2가 가격 경쟁력과 함께 자체적으로 아마존을 운영하면서 쌓은 다양한 노하우 등이 다른 서비스와 비교해서 유리한 경쟁력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아마존 웹 서비스가 일본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아마존의 중요 서비스가 진용을 갖춤으로써 2010년 아마존의 일본 시장에 대한 공략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쇼핑몰의 아마존을 필두로 검색에서는 구글, SNS에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그리고 한국에서 G마켓을 인수하며 일본 시장 재진입을 노리는 이베이 등 글로벌 인터넷 기업이 2010년 일본 인터넷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들어올 것 같은 기대감이 든다.


2009/12/26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세계 최대의 SNS인 Facebook, 일본에서 자리 잡나?
2009/09/07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베일에 싸였던 아마존 재팬의 실체
2009/07/30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온라인 결제 시장을 노리는 PayPal
2009/04/06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이베이(eBay), 일본 재상륙
2008/10/24 - [분류 전체보기] - 웹 세상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클라우드 컴퓨팅 네트워크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