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도어는 6월 16일 자사 이미지 검색에 네이버 재팬 이미지 검색 기술을 도입하였다고 발표하여, 5월 10일 NHN Japan 그룹에 합류한 라이브도어와 네이버 재팬의 본격적인 협력 관계가 시작될 조짐이다.


네이버 재팬 검색 기술을 도입한 라이브도어 이미지 검색

라이브도어가 네이버 재팬과의 협력 사업 제1탄으로 도입한 네이버 재팬 이미지 검색은 검색 결과가 검은색 배경에 커다란 썸네일 이미지를 배치한 독자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를 갖춰, 불필요한 메모리 소비가 없고, 마우스 조작만으로 앨범에서 원하는 사진을 찾는 감각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얼굴 인식 기능을 탑재, 보고 싶은 연예인과 유명인을 검색하였을 때 얼굴 사진을 검색 결과 상단에 표시하여준다.

자체 검색 기술의 부재로 지금까지 웹검색은 구글, 이미지 검색은 바이두 등 외부 검색 기술에 의존하였던 라이브도어로서는 같은 그룹 내 검색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상호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번 이미지 검색의 도입 이후 웹검색도 앞으로 네이버 재팬의 검색 기술을 도입할 것으로 보여 양사의 시너지 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NHN Japan이 라이브도어를 인수한 후 그룹 내 한게임과 라이브도어를 연계한 협력 사업을 진행하였고, 이번에 라이브도어가 네이버 재팬 이미지 검색 도입함으로써 과거 한국에서 네이버와 한게임을 통합한 시너지 효과로 한국 최대의 포털로 성장하였듯 일본에서도 NHN Japan이 그룹 내 한게임, 네이버 재팬, 라이브도어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면서 일본에서 유력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해나갈 시나리오가 만들어지고 있는 느낌이다.


2010/06/14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NHN 재팬과 라이브도어의 첫 공동 사업은 게임!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