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트스테이트(GeetState, Geet=Google+Neet or Geek+Neet)
신세대 일본의 철학자,비평가로 유명한 아즈마씨, "PICSY"라는 전파투자화폐 프로젝트로 IPA未踏소프트創造事業에서 천재프로그래머겸 크리에이터로 인정받은 스즈끼씨, 그리고 라이트노벨(10대 중고생을 대상으로 한 만화 애니메이션풍 일러스트를 사용한 오락소설)의 선두주자로 "よく分かる現代魔法:잘아는 현대마법""All You Need Is Kill"로 유명한 사쿠라자카씨 3인이 뭉쳐, 각자의 전공분야를 살린 정보사회의 논리와 설계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라이트노벨 SF적 미래의 상상력을 동원한  2045년의 일본의 모습을 그려가는 미래예측 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 기트스테이트를 2006년 봄부터 준비하고 있다.

아즈마씨는 인문 사회학적 관점에서 미래예측과 그에 따른 논리, 상황설정을 맡고, 정보기술적 관점에서 미래예측과 그에 따른 논리. 상황설절을 스즈끼씨가 담당하고 그 설정을 토대로 사이언스 픽션의 이야기 구성을 사쿠라자카씨가 담당한다.

발표의 매체는 웹페이지를 축으로, 구성은 이야기 전개가 제1층, 배경세계의 설정이 제2층, 그것을 지탱하는 분석이 제3층으로 각층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미래사회의 총망라해서 전개할 예정이다.

무대는 남관동주(南関東州)로 23구를 제외한 구동경도, 사이타마현, 카나가와현, 치바현의로 구성된 사회로 사회보장부터 파출소의 운영등 대부분의 공공서비스가 시장경제화 되었다. 정책은 인터넷을 이용한 리얼타임 투표로 결정되면, 그것은 전파민주제로 불린다.

일본의 고령화는 극에 달해 단카이(団塊;전후 1차 베이비붐 시절 태어난 세대)쥬니어라 불리는 세대가 최대로 역삼각형의 인구피라미트 형태가 되었다.

남관동구에는 기트라 불리는 젊은 단순지적노동자가 증가하여 총인구의 6%, 약150만명이 기트로 게임플레이워킹이라는 재택노동에 종사하고 있다.

게임플레이워킹은 인터넷상에 공개된 일을 말한다. 맵핑(Mapping)시스템에 의해 본래의 일의 모습과 전혀 틀린 엔터테인먼트적 외관(대부분의 경우 컴퓨터 게임)을 갖추고 있어 종업원은 마치 게임을 하고 있는 감각으로 재택노동을 할수 있다. 기트들의 수익을 그리 높지 않지만 그중에는 능력을 살려서 고수입을 버는 사람도 있다.

게임플레이워킹을 금지하고 있는 중국의 정책등의 사정에 의해 아시아 각국으로부터 유입된 외국인 노동자는 70만명을 넘어서 남관동주는 때때로 기트스테이트라고 불리어지기도한다.

이시대 사람들은 개인생활의 모든 이력정보를 컴퓨터에 축적하고 있다. 메일, 텍스트, 거래정보, 관람한 웹페이지등과 시청한 TV프로는 물론 개인을 둘러싼 24시간, 365일의 음성데이터와 영상데이터 후각데이터등 모든 데이터를 말하며 이를 라이프로그라 한다.

가전메이커가 많은 일본은 라이프로그의 선진국이다. 제품마다 라이프로그를 끌수도 있지만 수 많은 디바이스와 서비스의 거동이 라이프로그의 데이터에 따라 변화기 때문에 일부 시큐리티운동가 이외는 대부분의 국민이 라이프로그를 이용하고 있다.
남관동주에서는 암호화된 P2P 네트웍을 라이프로그의 저장장치로 이용하는 사람도 많다.
라이프로그는 개인의 것으로 암호화되어 엄중하게 보호되고 있다, 덧붙이면 중국에서는 라이프로그 데이터는 국가의 소유물이다. 또한 "정보는 자립해야만 한다"라고 생각하는 오픈파라고 불리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라이프로그 데이터뿐만 아니라 모든 데이터의 암호화를 없애야 한다고 그들은 주장하며 암호해독을 위한 연구활동에 여념이 없다.

2045년 현재 오픈파의 천재수학자가 라이프로그의 암호를 파괴하는 이론을 만들어 냈다는 소문이 인터넷 세상을 석권하여, 여기저기서 혼란상태가 발생하였다.

사람들의 생활은 장미빛은 아니지만 그리 나쁘지도 않다, 라이프로그에 의해 자연스런 정보를 제공하는 가전제품에 둘러싸여 만족도는 높다, 한편으로는 빈부의 격차가 확대되어 고령의 노인에 의한 범죄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동시에 적은수의 어린아이들을 지키기 위해 상호감시체제도 펼쳐졌다. "자신의 행동은 검색엔진이 결정한다"라고 생각하는 정신병도 발생하였다.

이야기는 이러한 세상을 살아가는 전직 게임머인 노인과 검색성동일성장해(検索性同一性障害)를 가진 소녀, 기트인 청년, 그리고 한명의 테러리스트를 중심으로 4화의 옴니버스형식으로 전개하여 간다.
가족은 만날수 있을까? 노인은 행복하게 될까? 소중한 추억은 지켜질까? 2045년 각자의 안주할 장소찾기가 시작된다.......

남관동주
검색성동일성장해는 아즈마씨 담당, 라이프로그오픈파는 스즈끼씨 담당
CNET에선 진행되는 제작일기는 여기저기서 호평을 받았기에 본 프로젝트의 진행과정 일체를 공개하여 독자는 진행자 3인의 미래예측과 설정기획 회의를 옆에서 볼수 있도록 하였고 프로젝트 기트스테이트를 미래에 대한 상상력 회복을 위한 사고실험의 장으로 삼고 싶다는것이 이들의 의도라 한다.

비평가와 엔지니어가 예측하는 2045년의 세계--프로젝트"기트스테이트"
미래학엔터테인먼트
「それは間違っている」と言うことはいかにして可能か
"그것은 틀리다"라는 말하는것은 어떻케 가능한가?

ALL YOU NEED IS KILL
ALL YOU NEED IS KILL
posted with amazlet on 06.08.30
桜坂 洋
集英社 (2004/12)
売り上げランキング: 10,918
おすすめ度の平均: 4
4 戦場において
4 面白く読める本
4 それだけがぼくにできることなら。(本文中より抜粋)








                                                                                                                                                                   프로젝트 기트스테이트
를 정리하여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는 작가 사쿠라자카씨의 책을 샀다(책방에서 10대들이 보는 책을 뒤적이는 이상한 아저씨로 보였을지도-_-;;)

기트스테이트 제작일지
기트스테이트 공식홈페이지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