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검색 시장에서 한국과 중국을 대표하는 검색 서비스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첫 성공을 위하여 물밑에서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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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후 재팬과 구글을 더하면 8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고, NTT가 운영하는 goo와 MSN 재팬 등도 3위권에서 생존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일본 검색 시장에 새롭게 뛰어들어 자리를 잡는다는 것은 어쩌면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일본의 검색 시장에 뛰어든 중국 최대의 검색 사이트 바이두는 베타 오픈부터 시작해서 착실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최대의 검색 사이트 네이버의 진출은 예정에 비해 더디게 진행이 되고 있다.

작년부터 시작해서 올해 초 정식 오픈한 바이두 재팬은 아직은 눈에 띄는 실적을 내고 있지만 못하지만, 차분하게 준비하면서 일본의 검색 관련 인재들을 차례차례 끌어들이고 있으며, 대학 연구소와의 공동 연구, 자사 검색 솔루션의 타사 제공 등 전방위적으로 일본 현지화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바이두 창업자가 직접 나서서 바이두의 일본 시장 진출 성공을 위해 힘을 쏟고 있는데, 물량 면에서도 막대한 양을 쏟아 붇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대료가 최고로 비싸다는 록폰기 힐즈에 거대한 사무실을 차리고, 최고의 조건에서 일본 검색 전문가들을 유혹하면 끌어들이고 있다고 한다.

한편, 몇년전부터 일본 검색 시장 재진출을 선포하였던 네이버지만 아직 베타 서비스조차도 선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네이버의 창업자는 물론이고 한국 최고의 검색 전문가 칭호를 받는 이준호 CTO도 일본에 체류하며 진두지휘하고 있다는 내용과 중국에 검색 기술을 지원하는 데이터마이닝 센터를 설립하고 일본에도 네이버 주식회사를 다시 가동, 내부적으로 일본어 검색 서비스를 계속해서 테스트하고 있다고 하지만, 외부적으로 보이는 것은 아직 없는 상태이다.

NmindPlus를 통해 알게 돼 오랜만에 방문한 일본 네이버 홈페이지가 한동안 폐쇄되었던 모습과는 다른 새로운 모습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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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 모집 공지문을 보니 검색 분야에서 네이버의 축척된 첨단 검색 기술과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자신의 기량을 뽐낼 수 있는 개발자 또는 기획자를 뽑는다고 하니 일본 시장에 맞는 일본 유저에 맞는 검색 서비스를 함께 만들어갈 인재를 뽑고 싶다는 네이버의 열망이 잘 보인다.

어제 방문하였던 야후 재팬 블로거 미팅에서 만났던 오버추어 담당자도 네이버의 일본 검색 시장 재진출에 대해서는 아는 듯, 한게임으로 대표되는 온라인 게임 분야에 대해서는 높게 평가하였지만, 검색에 대해서는 비관적인 입장을 표하였다.

한편, 최근에 바이두 사장으로 취임한 전 야후 재팬 검색 사업부 부장었던 이노우에씨는 최근 인터뷰에서 사소한 부분에까지 신경을 쓴 철처한 현지화를 통해 일본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를 만들어 일본 넘버 원 검색 서비스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바이두 정식 오픈 시 바이두 재팬 대표가 밝혔던 세컨드 검색 서비스에서 이제는 넘버 원 검색 서비스로 바뀌었으니 그 자신감에 맞는 결과를 만들어 낼지 궁금하다.

바이두가 일본 검색 전문가를 하나 둘 영입해 가는 가운데 네이버는 과연 일본 현지화를 위해 어떤 일본 검색 전문가들을 영입하고 있을까 궁금하다.

개인적으로는 검색 서비스의 발전과 함께 하면 늘 자극을 주면서 함께 성장한 SEO(검색 엔진 최적화)의 전문가를 영입하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검색 서비스를 직접 만들지는 않지만, 누구보다 검색 서비스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업무가 SEO 전문가의 일이니 오히려 검색 개발자나 기획자보다 그들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이들이 SEO 전문가가 아닌가 생각한다.

일본 SEO 업계의 일인자로 와타나베(渡辺)씨가 유명하다.


2008/08/01 - [일본 검색 이야기] - 바이두(Baidu) 사장에 야후 재팬 검색 책임자가 취임
2008/06/30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 검색 서비스별 점유율 (2008년 4월)
2008/01/08 - [일본 검색 이야기] - 바이두(Baidu)가 일본에서 정식 오픈
2007/06/05 - [한국 인터넷 이야기] - 네이버(NHN)의 일본 검색시장 재진출 성패는 50대50 ?
2007/03/22 - [일본 검색 이야기] - Baidu는 야후재팬과 구글의 아성을 뚫을수 있을까 ?
2007/02/26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NHN JAPAN의 검색 서비스 제작을 위해, NHN CHINA에서 일할 일본인 인턴사원 모집

Posted by 오픈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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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link2u.tistory.com BlogIcon 대발이 2008.08.30 12: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의 승리를 기원합니다 !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oulream BlogIcon 어울림 2008.08.30 13: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번에 진출했다 실패했으면 왜 실패했는지 그 이유를 잘 파악해야 할텐데 그런게 전혀 없는 듯..
    검색 스타일 바꾸지 않으면 시장점유율 20% 절대 못넘김. 장담함.
    만약 네이버가 저 상태(한국 검색 서비스와 유사한 검색 서비스)에서 점유율 20%가 넘으면 제 손에 장을 지짐.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8.30 21: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번 실패를 하였기에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우선은 10%만 차지해도 성공적이라고 보는데요, 20% 넘으면 대박이지요.
      어울림님이 손에 장을 지지지 않게 19%정도만 차지하면 좋겠네요^^

    • Favicon of http://dangunee.com BlogIcon 당그니 2008.08.31 02:32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미 네이버의 지식인은 야후 지혜주머니나 하테나에서 다 하고 있으니...별 효용이 없을 거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8.31 12: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과연 어떤 기술과 기능으로 일본 시장에서 승부를 할지 궁금하네요, 뚜껑이 열려야 할텐데 언제가 될지 여러모로 궁금한 요즘입니다^^

  3. nikk 2008.08.30 15: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국에서 서비스 하려면 페이지크기좀 작게해야 되지 않을까요? naver.com 외국에서 로딩하는데 정말 시간 오래걸립니다. 사양 안좋은 컴퓨터일 경우 페이지 업/다운 하는 것도 힘들어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8.30 21: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은 포털 네이버라서 첫페이지가 무겁겠지만 일본에서는 검색 전문으로 나갈테니 여러 의미(?)에서 가볍게 시작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4. Favicon of http://dogguli.net BlogIcon 도꾸리 2008.08.30 2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고보니 친구와 친구 부인이 둘 모두 네이버에.
    일본 진출 때문에 한참 골머리 싸매고 있더군요.
    초기 실패했을 당시, 일본 문화에 대한 다양한 경험 이야기를 일본으로 제가 올 때 이야기해줬다는.

    그래서 중국 대련에다가 전진기지 비슷하게 만들어 머 한다는 소리를 얼핏 들은 것 같은데.

    이제 네이버의 일본 전쟁이 시작되는군요~~
    부디 좋은 결과가 있기를~
    아자아자~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8.30 21: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번 실패를 거울삼아 많은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는듯 합니다. 그래서 더욱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고 있는 것 같군요.

      국내에서야 폐쇄적인 정책과 독점적 지위로 눈총을 받지만, 그래도 해외에서는 성공하기를 많은 분들이 바라고 있으리라 생각하니, 좋은 결과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5. Favicon of http://www.browise.com BlogIcon 안기범 2008.08.31 01: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브로와이즈(중고자동차/중고물품 통합검색) 개발자
    안기범이라고 합니다. 중고자동차/중고물품 통합검색 싸이트는
    아마 국내 처음이 아닌가 싶네요^^ 혼신의 힘을 다해 개발한 싸이트
    인만큼 한번 평가를 받아보구 싶어서 이렇게 글 남깁니다.
    저희 사이트 www.browise.com에 방문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솔직한 블로그 리뷰하나 써주시면 더욱 고맙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8.31 1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자동차에는 관심이 많습니다, 물론 남자라면 대부분 자동차에는 관심이 많겠지요^^;;
      이용자도 남성 비율이 높을 것 같군요, 앞으로의 건승 기원하겠습니다.

  6. ??? 2008.08.31 02: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이두 창업자 뒈진걸로 아는데~~
    짱꼴라 공산당이란 다툼이 있엇는지 급사한걸로 알고 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8.31 12: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바이두 창업자 로빈 리(Robin Li)씨는 뉴욕대에서 컴퓨터 사이언스를 전공, 인포시크에서 검색엔진을 설계하였다고 합니다.
      2000년 1월 1일 바이두를 설립, "중국인을 위한 중국어 검색"을 목표로 포털 사이트에 검색을 제공, 지금은 중국 검색 시장의 70%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7. 하이 2008.08.31 1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 검색 기술이 있긴 있나요=ㅁ=;
    검색하면 거의 우물안의 개무리 수준에 네이버 카페 지식 블로그
    만 나오고 웹검색 진짜 빈약하던데
    최근에 상단에는 업체들 광고들로만 채워지고 검색이 계속 뒤로 후퇴하는것 같던에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8.31 1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을 대표하는 검색 개발자가 다수 포진하고 있는 기업이고 이미 일본 시장을 충분히 연구하였으리라 보여짐으로 일본 시장에서 한국과 똑 같은 방법으로 접근하지는 않으리라 보여집니다.
      일본 검색을 위해서 한국 이상의 서버 댓수도 준비하였다는 이야기도 있으니 따뜻한 눈길로 지켜보고자 합니다^^

  8. Favicon of http://seye2.egloos.com BlogIcon seye2 2008.09.01 1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가 일본에서의 검색 전쟁에서 살아남아 한국 포털도 통한다는걸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9. Favicon of http://neojjang.egloos.com BlogIcon 장윤주 2008.09.01 1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가 검색서비스를 키우기 위해서는 서비스업자들이 SEO등을 왜 하는가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해를 안하면 안될 겁니다. 단순히 데이터만 수집해서 보여주는 것이었다면 구글도 지금처럼 성장을 못하고 예전의 알타비스타 꼴이 되었을 겁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9.01 19: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읽은 검색엔진전쟁이라는 책을 보니 검색의 역사는 SEO와의 술래잡기(?)를 통해 발전해 온 역사라고 하더군요, 다만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도 SEO가 존재하지 않는 별난 나라가 아닌가 싶습니다.
      네이버가 SEO가 중요시 되는 외국 특히 일본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웹검색을 중시하게 될 것이고 그러면 자연스럽게 SEO와도 어떤식으로든 관계를 맺어가면 발전해가야겠지요.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가 아니라 유저 인터페이스 최적화라는 글을 어디선가 본 것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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