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트스테이트에서 구글은 어떤 모습으로 등장할까 무척 궁긍했는데 결국은 기트스테이트의 가장 핵심적인 시스템으로 자리잡고 있는 게임플레이워킹의 운영자(온라인게임회사?)로서 자리잡고 있다.

먼저 아래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예비지식으로
중국어을 이해하여야 한다.


중국어를 모르는 사람을 방에 가두고 중국어로 된 모든 유형의 문제집과 답이 적힌 표를 준다, 밖에서 중국인이 어떤 문제를 중국어로 적어서 주었을때 방안의 사람은 문제에 맞는 유형을 찾아 답을 낸다. 밖에 있는 중국인은 안에 있는 사람이 중국어를 하는 사람으로 인식하게 되고 방안의 사람은 중국어를 전혀 모르지만 중국어로 된 문제에 대해 완벽하게 답을 낼수 있게 되는것이다.


2045年のGoogle

2045년의 구글

1998년 창업시 "세계의 정보를 조직화하여, 세계의 유저가 그 정보를 이용할수 있게 하는것"을 목표로 한 구글은 2045년 새로운 기치를 내건다. "세계의 자원을 조직화하여, 세계의 유저가 그 자원을 이용할수 있게 하는 것"

Amazon Mechanical Turkは、エンドユーザから見ると、あくまでもプログラミングされた機械にすぎません。しかし、機械のあちら側にいる不特定多数の「人間グリッド」を組織化し、従来のAIやコンピュータができないようなタスクを「コーディング」して、いわば現代版のサールの「中国語の部屋」を作ろうという計画なのです.
아마존 Mechanical Turk는 유저쪽에서 보면 어디까지나 프로그램되어진 기계에 불과하지만, 기계의 저쪽에 있는 불특정다수의 "인간그리드"를 조직화하여 종래의 AI와 컴퓨터가 불가능한 일을 코딩하여, 바꾸어 말하면 현대판 존 썰의 "중국어 방"를 만들려는 계획이다.

이쪽의 현실세상에서 게임플레이워킹을 하는 기트는 저쪽 세상 즉 온라인게임과 연동되어 이루어지는 현실 세계의 모습을 알지 못한채 눈앞의 온라인게임을 진행하는 사이버상의 "중국어의 방"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リアルタイムに反応する数百万人の人間グリッドノードを調達するためにGoogleが目をつけたのがオンラインゲームでした。オンラインゲームで遊んでいる人たちを人間グリッドのノードとし、依頼主から発注がくると、Googleがその仕事をゲームに変換して多人数に仕事させる。これがゲームプレー・ワーキングの仕組みです
리얼타임으로 반응하는 수백만의 인간 그리드노드를 조달하기 위해서 구글이 착안한것은 온라인게임이다. 온라인게임으로 놀고 있는 사람들을 인간그리드의 노드로, 의뢰주가 발주가 오면, 구글이 그일을 게임으로 전환하여 수많은 사람들에게 일을 시킨다, 그것이 게임플레이워킹의 구조이다.

스즈끼씨는 Web2.0と新しいフォード主義(웹2.0과 새로운 포드주의)에서 포드가 20세기 초두에 부품의 규격화, 제조공정의 세분화와 밸트콘베어방식을 채용하여 T형 포드를 대량생산에 성공하였지만 심각한 빈부격차의 문제가 발생하였듯이  구글 애드센스와 아마존 Mechanical Turkl은 신종의 포드주의를 사회에 전파하여 새로운 빈부의 격차를 발생시킬지 모르면 또 하나의 문제점으로 인간이 일하는것에 대한 의미로부터 분리되어 자신이 한 일의 의미가 보이지 않게 되고, 사회로부터 상상력이 상실되어지기 시작하는 문제점을 제기. 그러므로 스즈끼씨가 제창하고 있는 전파투자화폐"PICSY"는 화폐레벨의 전파성을 도입하므로써 이런 사회에서 상상력이 전개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적고 있다.

2045년 구글의 사업부문은 아래와 같은 10부문으로 나누어져 검색은 일개 부문의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을뿐이다.

Data Resource部門:Data Grid,LifeLog,検索など
Human Resource部門:Human Gridなど
Energy Resource部門:エネルギーの需給マッチング市場など
Material Resource部門:リサイクル市場のマッチング、中古物販売など
Financial Resouce部門:金融市場事業。財務部門。
Space Resource部門:不動産仲介。宇宙ビジネス。どうやら空間の再利用ということらしい。
Time Resource部門:光ファイバー事業、輸送事業、軌道エレベーター事業。
Life Resource部門:ES細胞による再生医療事業。DNAデータストレージ事業。臓器売買仲介など。
Play Resource部門:PlayLandなどのエンターテイメント事業。
Security Resource部門:治安事業。

2045년의 구글은 니콜라스 루만(Niklas Luhmann)의 사상을 토대로 하여 진화한다.

2038年、フランスの著名な社会学者、ラウ・チェンは、著書「ルーマンとグーグル」で「世界を全て資源とみなして再編成しようというGoogle主義は、20世紀初頭のフォード主義にかわる新しい生産プロセスの革命である」と分析した
2038년 프랑스의 저명한 사회학자 라우첸은 저서 "루만과 구글"에서 "세계를 전부 자원으로 보고 재편성하려고 하는 구글주의는 20세기 초두의 포드주의을 대신할 새로운 생산 프로세스의 혁명이다"라고 분석했다.

ルーマンによれば、社会システムはコミュニケーションを構成素としたオートポイエーシスである。あらゆる化学物質が生命を構成するための資源であるのと同様に、あらゆるコミュニケーションは社会を構成するための資源としてみなすことができるとのこと
루만에 의하면, 사회시스템은 커뮤티게이션을 구성요소로 한 오토포이에시스(autopoiesis)이다. 다양한 화학물질이 생명을 구성하기 위한 자원으로 있는것과 같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은 사회를 구성하기 위한 자원으로 보는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구글과 루만의 연결 고리는 구글의 창업자 래리 페이지의 스탠포드대학 지도교관인 테리 위노그래드(Terry Allen Winograd)가 오토포이에시스의 개념을 공동으로 창안한  계산기 과학에 도입하여 성과를 올린  훼르난드 프로레스(Carlos Fernando Flores Labra)와 공동으로 "コンピュータと認知を理解する―人工知能の限界と新しい設計理念(컴퓨터와 인지를 이해하는 인공지능의 한계와 새로운 설계이념)"을 집필하면서 관련을 맺게 된다.

루만의 신봉자로 휴먼그리드와 온라인게임 부문을 성공적으로 이끈 제니퍼 보란니는 제4대 구글의 CEO로 취임한다.

기트스테이트의 윤곽이 잡히면서 점차 흥미가 고조되고 있다.
구글이 향후 온라인게임을 운영한다는 점은 의외이지만 구글게임을 위한 ggame.com은 이미 선점된듯.

현재 검색 하나로 거대한 인터넷제국을 이룬 구글이 장래에는 사이버상의 인간그리드를 이용하기 위해 온라인게임에 참가하다는 사실은 최근 엔씨소프트가 검색엔진 개발에 적극적으로 진출한다는 뉴스와 함께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한다.

최근에 한국에서도 번연된 우메다씨의 "웹진화론"에서 진정한 변혁은 지금부터가 시작이라고 하였으므로 향후 2045년의 미래를 점치기 위해서는 향후 10년이 중요한 시기가 아닐까 싶다.

덧글 : ZDNet korea 2045년의 구글

기트스테이트 제작일지
기트스테이트 공식홈페이지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