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에 르포 작가로서 또 일본 전문가로서 널리 알려진 유재순님, 그리고 최근 블로그를 통해서도 일본 관련 책을 통해서도 널리 알려진 당그니님을 동시에 만나는 행운을 얻었다.


일본에는 기사보다는 광고가 많은 페이지를 차지하는 한국인 대상 생활 정보지가 난립하는 가운데, 묵묵하게 알찬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여 싣는 그루터기라는 짧지 않은 역사를 지닌 생활 정보지가 있다.



유재순님은 지인이 운영하는 그루터기를 위해 "유재순의 지금 일본에선"과 "뉴커머"에 대한 글을 올리고 있는데, 이번에 일본에 살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를 소개하는 자리에 나와 당그니님을 초대해 주셔서 귀한 자리를 함께할 수 있었다.


일본을 알리고자 하는 공통의 주제를 가진 3인이 모여 한 목소리로 이야기한 것은 "일본을 있는 그대로를 여과 없이 전하자!"이다.

기존 언론에 의해서 가감되어 전해지는 일본에 대한 시각을 이제는 독자 스스로 판단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전하는 것이 한일 양국의 발전과 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중요한 일임을 공감하였다고 할 수 있다.

나와 당그니님은 블로그를 통해서 일본의 모습을 전한다면, 유재순님은 최근 언론에도 보도된 닛폰닷컴을 통해 자신이 수십 년간 수집한 자료와 생생한 현재의 일본 모습을 있는 그대로 전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닛폰닷컴은 우선 매일 아침 일본 조간신문의 주요기사를 번역해서 소개하고, 매주 '이주일의 화제의 인물'을 선정, 그 주의 뉴스메이커를 인터뷰한답니다. 또 '일본의 소리'라는 코너에서는 이념적으로는 좌우를 망라하고, 심지어 야쿠자의 목소리까지도 반영할 계획이랍니다.

재일 르포작가 유재순씨, ‘닛폰닷컴’ 창간 - 미디어스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후시기 2008.11.18 10: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재순 씨가 '있는 그대로의 일본'을 전할거라고는 전혀 생각되지 않습니다.

    일본은 없다란 책이 바로 유재순씨의 글을 표절한 것이고
    그 내용이 거의 대부분이 일치한다는데

    실제 한국내에서 '일본은 없다'에 대한 평가는

    '편견과 선입견을 조장하는 쓰레기 책'

    이라는 것이 중론 입니다.인터넷에서 많은 사람들의 서평을 검색해보시면 아실겁니다.

    그런 책의 '원본'을 쓴 유재순씨가 과연 객관적인 글을 쓸 수 있을까요? 절대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하테나님은 설마 일본은 없다의 내용을 쓴 작가가 있는그대로의 일본을 전할거라고 생각하진 않으시겠죠??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18 14: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뵌 유재순님이 "일본은 없다"와 같은 의도의 책을 적었다고 생각이 되지 않은군요, "일본은 없다"라고 해도 정말 없다라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한국 독자에게 전하고자 하는 내용은 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더군다나 일본은 없다를 쓴 분이 유재순님 본인이 아니고 표절을 하셨다는 분이니, 표절자의 의도가 많이 들어갔을 것 같습니다.

      우리 말이 어 다르고 아 다르니 한권의 책에서 표절하신 분의 의도에 따라 내용이 많이 변절되었을 것은 충분히 추측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됩니다.

      닛폰닷컴이 나오고 나서 판단해도 늦지는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후시기님!

  2. Favicon of http://realfactory.net BlogIcon 이승환 2008.11.18 12: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그냥 일본 이야기를 좀 더 편하게 볼 수 있는 채널이 하나 더 늘었다는 것만으로도 좋은 일인 것 같군요. 처음에 그루터기 표지 인물이 오픈검색님인 줄 알고 깜짝!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18 14: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리가 천편일류적인 아닌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세상을 살 수 있다는 사실은 더 없는 행운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표지의 인물보다는 조금 낫지요^^;;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amaikoi BlogIcon amaikoi 2008.11.18 12: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재순씨가 누구신가 했더니....역시 그렇군요.
    예전에 '일본은 없다'라는 책을 보고 느낀점은 같은 사실이라도 세상을 이렇게까지 삐딱한 시선으로 보는구나 라고 느꼈었다는....

    축하할일이 먼저인데 얘기가 다른 길로 샜군요.
    언제 신주쿠에 나갈 일 있으면 꼭 가져와야겠군요.
    아니면 먼저 내용을 읽어볼 수 있게 스캔해서 올려주심은 어떠신지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18 14: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재순님 본인이 쓰고자 했던 내용과 표절되어 히트친 일본은 없다는 전하고자 한 내용은 다르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축하 감사드립니다, 지금 가시면 다 나가고 재고가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스캔은 거시기 하고, 나중에 만나면 그루터기를 드리지요^^

    • 후시기 2008.11.18 2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픈검색님은 유재순 씨와
      '안면'이 있어서 그렇게 생각하시는 겁니다
      즉,객관적인 판단을 하기가 어려운 위치에 계시지요.

      오마이뉴스등 유재순씨가 '표절'에 대해 들고나온 예문이나 문장등을 보면 거의 내용이 같습니다.
      유재순씨 본인이 내용이 거의 같다고 주장을 했지요.

      그리고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다르더라도
      문장이 같지 않다면 '표절'판결이 나올 수 없습니다.

      '일본은 없다'의 책 [내용]에 대한 비판은
      유재순씨에 대한 비판이라 해도 틀리지 않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19 00: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재순님은 실제 취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일본인 당신은 누구인가?"라는 책을 쓰려고 했고, 이를 몰래 표절한 전모씨는 유재순님의 글을 반 이상 도용하여 자신의 책으로 만들어 "일본은 없다"라는 격한 제목으로 책을 써서 히트를 시켰는데, "일본은 없다"에 대한 비판을 왜 유재순님이 받아야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일본은 없다"에 대한 비판과 잘못은 전모씨가 당연히 받아야 하며, 한국 사회가 제대로 서기 위해서는 전모씨가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백번 사과를 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4. Favicon of http://dojeonjung.tistory.com BlogIcon 도전중 2008.11.19 13: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잡지 인터뷰 하신거 축하드립니다. ^L^

    인터뷰 내용이 궁금하네요. 그루터기 웹사이트가 있는지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19 15: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도전중님
      안타깝게 그루터기는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지 않더군요.
      좋은 컨텐츠를 많이 생산하는데 웹에서도 불 수 있다면 좋을 것 같군요.

  5. Favicon of http://www.designlog.org BlogIcon 마루 2008.11.19 14: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조우를 앞두고 좋은 일만 생겨서 기분이 더불어 좋아집니다. 축하 주는 만나서 한 잔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6. 유 재순 2008.12.08 05: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후시기님께!
    아는 지인이 하테나님 블로그에 저에 대한 댓글이 달렸다기에 들어와 보고 몇 자 적습니다.
    후기기님께서는 뭔가 저에 대해 단단히 오해를 하고 계시는군요.
    제가 쓴 글 중에 어떤 내용을 읽어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일본은 없다"에 대해서는 제초고와 자료를 토대로 그 여자 입맛대로 쓴 것이고, 또한 저는 지금까지 독자를 의식한 선정적인 글을 쓴 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있는 그대로'의 현장을 전했을뿐이지요.
    1999-2004년까지 노 무현 전 대통령 탄핵사건 문제로 스포츠조선과 갈등을 겪다 제 스스로 중단을 하기 전까지, 주 3회(월화수)를 연재했었지요. 만 6년동안 '일본은 지금'이라는 타이틀로 연재를 하면서 모토로 삼았던 것이 바로 일본의 '있는 그대로를 전하자'였습니다.
    만약 선정적으로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게 글을 썼다면 그렇게 오랫동안 주 3회씩 연재를 할 수가 없었겠지요. 또 30여 년간 이름 석자가지고 한국과 일본에서 밥 벌어 먹고 살 수가 없었겠지요.
    그 내용은 '일본은 지금 몇시인가(소담출판사)'에 그대로 나와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 어떤 세상입니까? 부족한 글발이나 내용이 충실치 못하면 한국인 독자 혹은 네티즌들로부터 신랄한 비판을 받기가 일쑤이고, 일본은 일본대로 육하원칙에 의해서 내용이 사실과 다르면 두번
    다시 원고청탁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참고로 전 일본 고단샤가 발행하는 시사주간지 <주간현대>에 한반도
    전문 계약기자로 만 4년째 일하고 있습니다.
    후시기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그렇게 일본에 대해 선정적으로 글을 쓰면, 어떻게 한두번은 통할지 모르지만 프로세계에서는 '그다음'이 없습니다. 이것은 한국이나 일본 언론 똑같습니다.

    하테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저는 현재 일본전문 사이트를 준비중입니다. 제가 하테나님을 기자로 모시려다가 보기좋게 딱지를 맞았지요.
    제가 영입하고자 하는 일본전문 사이트의 기자상은 딱 세가지였습니다. 인성이 좋을 것, 싸가지가 바가지가 아닐것(너무 과격한 표현인가요?), 의리가 있을 것 이었습니다. 일본에서 오래 살다 보니까 가장 무서운 사람이 일본인이 아닌 한국인이었으니까요. 그래서 평소 눈여겨 보고 주위분들한테 평도 좋은 하테나님께 프로포즈를 했다가 거절을 당했지요.

    후시기님!
    첫인상은 오래 각인되기 쉬워서 한번 만들어진 이미지는 바꾸기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에 대한 오해는 하지 말아 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태생이 좀 우매해서 글 가지고 과장하거나 혹은 선동내지는 흥미위주의 글은 영 재주가 없어 못합니다. 만약 그런 능력이 있었다면 일찌감치 출세를 했거나 부자가 됐거나 했겠지요. 그저 발로 열심히 뛰어서 먹고 사는, 펙트만을 전달하고자 하는 평범한 르포라이터랍니다.

    저 원래 댓글 안 다는데, 제가 좋아하는 하테나님 블로그이기에 제 의견을 적어봤습니다.
    제 의견에 불쾌하셨다면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중에 일본전문 사이트 오픈하면 찾아와 주셔서 따끔한 지적 많이 해 주세요. 부족한 점을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게 받아들여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하테나님!
    본의 아니게 민폐(?)를 끼쳤군요. 제 입장에서 의견을 내 주신 것 정말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올해 가기 전에 망년회를 해야되겠지요? 사이트는 약간 좀 늦어질 것 같습니다. 하고 싶은 내용들이 넘 많고 하테나님이 안 도와주니까... ㅋㅋㅋㅋㅋ 농담입니당!

    조만간 연락드리지요.
    후시기님도 마지막 남은 12월이 의미있고 아름다운 날들로 꽉 채울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2.08 17: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재순님 먼 길을 오셔서 긴 장문의 댓글을 달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가 후시기님에게 충분한 답변을 못 드린 것 같아 사실 유재순님에게 부탁을 드릴까 하다가 연락을 못 드렸는데, 이렇게 직접 오셔서 글을 올려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분들이 오해할지 모르겠습니다만, 유재순님의 과분한 제안을 거절하것이 아니고, 스스로의 그릇을 알고 물러난 것 뿐이랍니다.

      해가 바뀌기 전에 연락 드리겠습니다, 건강하세요!

    • Favicon of http://dangunee.com BlogIcon 당그니 2009.01.26 1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테나님 왜 안도와주셨어요? ㅋㅋ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1.28 14: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옆에서 열심히 응원하면서 협력하는게 나을 것 같은데요.
      올해는 좋은 일만 있으시길^^

    • Favicon of http://www.amaikoi.com BlogIcon amaikoi 2009.02.18 12:40  댓글주소  수정/삭제

      옷! 유재순님께서 하테나님에게도 그런 제안을 하셨군요~
      역시....대단....ㅎㅎ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2.18 17: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야 평범한 블로거이고 유재순님이나 당그니님이 대단하신 분들이지요. 저는 그저 주변의 훌륭한 분들을 통해서 열심히 배우고 있을 따름입니다^^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