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의 전국지 요미우리(読売)신문은 자사 사이트에서 운영 중인 베이비붐(단카이)세대 종합 정보사이트 "새로운 어른들(新しい大人たち)"을 개편, 새롭게 "신 어른 종합 연구소(新おとな総研)"로 오픈하였다.


신 어른 종합 연구소는 50세 이상의 단카이(베이비붐)세대 대상으로 생활, 취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불투명성이 높아지는 현대 사회에서 언제나 빛을 잃지 않는 어른들을 위한, 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종합 연구소"라고 하였다.

콘텐츠로는 유명인의 삶은 다룬 "나의 삶의 방식(行き方!私流)", 생활 정보를 담은 "생활의 지혜(暮らしの知恵)", 요리를 소개하는 "맛있음에 갈채(美味に喝采)", 여행 정보가 담긴 "여행의 책갈피(旅のしおり), 취미 생활을 제안하는 "첫 멋(初めてのこだわり), 전문가가 추천하는 가계를 소개하는 "놀이 요리법(遊びのレシピ)"으로 엮어졌으며, 페이지 상단에는 과거의 뉴스 중 기자 또는 라이터가 뽑은 "그 날 그 시간(あの日、あの時)"을 소개하고 있다.

일본이 점차 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50대 이후의 베이비붐 세대를 대상으로 관련 콘텐츠로 구성된 포털 사이트와 전문 사이트에 이어 언론 사이트도 새롭게 참여하였다.

10대 20대는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콘텐츠에 열중하고, 30대 40대는 자신의 생각을 담을 수 있는 블로그 붐에 자신의 열정을 쏟는다면, 50대 60대는 앞만 보고 열심히 살아온 삶은 되돌아 보고, 고생한 자신을 위해 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경향이 강한 것 같다.

출처
読売新聞が団塊世代向けの情報サイト刷新、「新おとな総研」開設
요미우리신문이 단카이세대 대상의 정보 사이트 쇄신, "신 어른 종합 연구소"개설

추가
야후! 코리아, 50세 이상 고객을 위한 '시니어' 코너 오픈


2008/06/05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의 50대 이상이 즐겨 찾는 사이트는?
2008/01/22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고령화 사회와 인터넷
2008/01/05 - [분류 전체보기] - 50대와 60대가 즐기는 커뮤니티 사이트 KOZOCOM
2007/01/13 -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 - 일본의 2007년 문제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8.12.08 2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2.09 15: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오랜만에 글을 써서 제 블로그가 아닌 느낌입니다, 그래서 친해질려고 자주 들리고 있습니다^^;;
      들려주셔서 감사드리며, 소설은 아주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nkimchi BlogIcon 엔김치 2008.12.11 08: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각하는 서비스들이 속속 일본에서 나오면 신기할 따름입니다. 저변이 확대되어 있기 때문이겠지요. 예전에 일본에 들렸을때, 중년남성을 위한 잡지가 새로 나온광고(아마 leo 였던거 같은데요)를 봤었는데, 기획-> 실행이 되는 곳이 일본인듯 합니다. 물론 중간에 많은 시행착오들을 하겠지만, 그만큼 수요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듯 합니다. "불황에는 역시 내수" 라는 뜬금없는 생각이 갑자기 드네요.. 2mb씨는 왜.. 그런 생각을 하지 않을까요. 금리랑 BIS만 보고 있으니..쩝..
    ps
    주의산만한 덧글 죄송합니다. ^^ 항상 좋은글 잘 보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2.11 11: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에서도 향후 예상되는 고령화 시대에 맞는 콘텐츠의 개발과 서비스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생각해 두신 것이 있다면 지금부터 시작하셔서 선행자로서의 혜택을 누리심은 어떨지요^^
      자주 찾아주시고 좋은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엔김치님!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