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일본 휴대폰 시장에 야심 차게 출시한 옴니아의 TV광고에 출연한 일본의 유명 음악가 사카모토 류이치(坂本龍一)씨는 옴니아의 최대 경쟁자라고 할 수 있는 아이폰을 만든 애플 애용자인 것 같다.

CNET JAPAN에 따르면 뉴욕에 살고있는 사카모토씨는 12월 10일 내년 봄으로 예정한 일본 전국 투어 "Ryuichi Sakamoto Playing the Piano 2009"의 전 공연을 수록하여, 최단 24시간 내에 온라인 음악 서비스 "iTunes Store"를 통해 판매할 것이라고 Mac OS X Leopard에 탑재된 비디오 채팅 기능인 "iChat"를 이용해 긴급 기자회견 열고 이처럼 밝혔다고 한다.



RYUICHI SAKAMOTO - KOKO

Ryuichi Sakamoto Playing the Piano 2009는 사카모토씨가 5년 만에 내 놓은 "out of noise"의 발매에 맞추어 4년 만에 실시하는 일본 투어로, 2008년 3월 18일 도쿄 국제 포럼을 시작으로 4월 26일까지 21번의 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연 수록을 위해 뉴욕에서 엔지니어 한 명을 동행하며, 수록된 음원은 Kab America가 아이튠스를 스토어를 통해 일본을 포함해서 22개국에 판매한다.

이번 뉴스는 비싼 돈을 들여 어렵게 일본의 유명한 음악가를 섭외하여, 본격적인 일본 시장 마케팅을 시작하는 삼성으로서는 달갑지 않은 내용 같다.

자사 제품을 선전하는 사람이 경쟁사 제품으로 자신의 공연을 발표하고, 또 경쟁사의 온라인 서비스로 자신의 곡을 출시한다고 하니 담당자도 곤혹스러울 것 같다.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라면, 자사 제품을 선전하는 사람이 옴니아라는 새로운 툴을 이용해서 공연 발표회견를 하고, 옴니아를 통해 새롭게 발표하는 곡과 공연 실황을 중계하고 판매하는 모습이 아닐까 하는 데, 실제 기술적으로 가능할지는 접어두고라도 아쉬움이 남는 일본 옴니아 마케팅이 아닌가 싶다.

옴니아를 통한 대대적인 일본 시장 마케팅도 기대했지만, 옴니아가 나온 후에도, 아이폰의 TV광고는 더욱 불을 뿜고, 샤프의 터치폰도 연일 방송 중인데 반해, 옴니아 광고를 본 것은 손가락으로 셀 정도인지라, 이번도 삼성의 대대적인 일본 시장 공략을 기대하는 것은 어려운것 같다.


출처
坂本龍一氏、全国ツアー公演を最短24時間でiTunes Storeに配信
사카모토 류이치씨, 전국 투어 공연을 최단 24시간에 아이튠스 스토어로 송신


2008/11/26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삼성, 휴대폰으로 일본 시장에 본격 출사표 던지나?
2008/11/01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일본 시장에 등장한 삼성 옴니아는 성실한 모범생폰
2008/07/25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삼성 OMNIA, 애플 iPhone 열풍 잠재울까?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8.12.11 1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2.11 16: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흔히 있는 일인가 보군요^^;;
      초기 오류로 인한 일시적 판매 정지와 함께 왠지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왠지 응원하고픈 마음은 어쩔수 없네요...

  2. Bahia 2008.12.11 15: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옴니아 마케팅 프로젝트의 완벽한 실수...라기 보단 한계라고 해두고 싶습니다. 류이치 사카모토 같은 세계적인 음악가 같은 경우는 수많은 병행마케팅이 이루어집니다. 공연에 쓰는 악기부터 의상, 신발,인터넷네트워킹 , 각종환경단체 , 음료까지.. 그 마케팅의 범위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죠. 몇년만에 이루어 지는 그의 단독투어라면 이미 전 세계가 주목하고 이전에 계속 그러했던 것처럼 마케팅의 선도적인 면모를 계속해서 보여줄 것입니다. 그만큼 대단한 사례라고 할 수 있지요. 아마도 사카모토상 측에서는 옴니아와의 계약과는 별개로 애플측과 디지털음원의 온라인 세일즈 계약을 따로 한 듯하군요. 이것은 어쩔수 없는 것입니다. 세계 1위 아이튠스 스토어를 통해 음악을 판매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니까요. 양사의 사업분야가 좀 맞불리긴 했지만, 엄연히 다른 분야의 계약이죠.
    언젠간 삼성도 아이튠스와 앱스토어같은 세계적인 온라인스토어를 만들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2.11 17: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사카모토라는 인물이 대단한 분이셨군요!
      그래도 아쉽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는 것은 온라인 판매야 아이튠즈 스토어의 규모를 생각하면 어쩔 수 없다고 하지만, 옴니아 마케팅의 극대화를 위해서 공연 발표회 또는 공연 일정등은 고성능폰인 옴니아로 하고 공연회 스폰서도 삼성이 하는 그림을 그렸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아이튠스 스토어 같은 것은 최근 들은 이야기를 토대로 한다면, 아무래도 삼성 경영진 마인드하고는 잘 안맞을 것 같아 저로서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자세한 설명으로 새로운 점을 알게해 주신 Bahia님, 감사드립니다.

  3. tkddl 2008.12.11 17: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류이치 사카모토, 기타로... 내가 아는 몇 안되는 일본음악가네요. 그만큼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가이지 않을까 싶네요. '마지막 황제'의 영화음악으로 유명합니다. 그 외에도 많은 유명영화음악을 한 걸로 기억되네요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nkimchi BlogIcon 엔김치 2008.12.11 18: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일기획의 한계라고 할까요? 아니면,, 우물안에 있다보니 그럴까요? 아니면 대기업의 한계? 여튼 전.. 삼성전자의 한국CM 의 연예인 라인업도 이해할수 없어서요.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2.12 17: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본을 비롯해 해외에서 방영되는 광고도 제일기획에서 기획하고 만드나보군요.
      제일기획 분들이 좀더 분발해서 옴니아를 사카모토씨 생활에 스며들게 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도 드네요^^;;
      감사합니다, 엔김치님.

  5. Favicon of http://bzpleasure.egloos.com BlogIcon 2008.12.11 2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동내소뱅에가서 옴니아를 좀 만져봤습니다
    교수님의 사진도 붙어있고 꽤나 크게 삼성은 세계2위의 업체입니다 이런광고 문구가 붙어있더군요...
    사용해본느낌은 아이폰과는 넘을수 없는 벽이있었고(비교하기가 미안한정도)
    같은 라인업인 샤프의 풀터치보단 훨씬 좋은 느낌이더군요..
    일단 아이폰을 넘지못하면 풀터치로 이기긴힘들거같습니다-_-;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2.12 17: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존님은 혹시 일본분? 일본 인터넷을 둘러보면 사카모토씨를 교수라고 표현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되더군요. 왠지 교수라고 하니 사카모토씨의 격이 더욱 높아지는 느낌입니다.
      아이폰에게 분위기 면에서는 못 이기더라도, 옴니아가 기술에서는 이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존님!

  6. Favicon of http://nystory.net BlogIcon Zefyr 2008.12.12 11: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외국 나가면 다 애국자 된다고 그래도 전 삼성전자가 더 분발해서 아이폰을 능가하면 좋겠습니다.

    요즘 생각해보면, 이미 티비 시장에서의 삼성전자의 위상은 과거 소니와 비슷한거 같습니다.

    화이팅!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2.12 17: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무지 무지 동감입니다^^
      Zefyr님은 뉴욕에 계시나봐요, 뉴욕에 산다는 사카모토씨를 만나셔서 잘 좀 말씀해 주세요, 삼성을 좀더 사랑해 달라고^^;;
      댓글과 트랙백 감사드립니다.

  7. Favicon of http://applekorea.tistory.com BlogIcon namida 2008.12.28 01: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잔잔한 연주 음악 잘 듣고 갑니다. 옛 사랄이 아련히 떠오를듯한 음악이네요...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