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1999년 아이모드(i-mode)를 시작으로 모바일 인터넷이 생활 속 깊숙이 파고들었다.

이동통신사의 첨단 통신 인프라의 구축, 그리고 단말기 업체의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휴대폰, 그 위에서 유저의 감각을 자극하며 각양각색의 콘텐츠가 서비스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벨소리, SNS, 게임, 프로필 홈페이지, 휴대폰 소설 등이 많은 인기를 끌었는데, 최근에 모바일 인터넷의 속도 향상으로 동영상 서비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시선을 끄는 것은 5월 1일 개국한 BeeTV다.


BeeTV는 에이벡스(AVEX)와 NTT도코모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모바일 동영상 사이트로 월정액 315엔을 내고 8개 채널, 21개 프로, 200개 이상의 이야기를 마음대로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BeeTV는 1개월간 추정 회원수 30만에 다운로드수 1,000만 돌파를 기록하면서 성공적인 결과를 내고 있다.

그동안 동영상 서비스는 돈 먹는 하마라는 이명을 얻을 정도로 이용자수 확대에 비해 서비스 업체에는 수익을 가져다주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BeeTV의 성공적인 출발은 그러한 구도를 돌파할 수 있는 하나의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BeeTV의 특징은 제대로 자금을 들여 일반 방송국 수준의 프로을 제작한 점과 방송의 인기도에 따라 제작자와 출연자에게 수익금을 분배하는 등 기존 방송국이나 웹 기반의 동영상 사이트와는 차별화된 모습으로 소비자와 제작자 모두로부터 환영받을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일본의 웹은 두 개로 나누어져 있다, PC로 대표되는 웹 세상과, 휴대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웹 세상인데, 양쪽 세상을 비교해 보면 웹 세상은 일반적으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광고 수익을 주로 취하고 있지만, 모바일 웹 세상은 유료 콘텐츠가 중심으로 이동통신사에 의한 과금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구축되어 수많은 콘텐츠 업체들이 모바일 웹 세상으로 뛰어들고 있다.

이번 BeeTV의 초기 성공은 다시 한번 모바일 콘텐츠는 돈이 된다는 공식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되었으며, 세계적으로 Hulu가 성공하는 가운데 일본만의 차별화된 성공 모델을 보여주면서 일본이 갈라파고스 열도임을 보여준 것 같다.

일본의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 규모는 11,464억 엔(2007년)으로 그중에서 콘텐츠 시장은 4,233억 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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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픈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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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서기선 2009.06.18 13: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neojjang.egloos.com BlogIcon 연서아빠 2009.06.19 1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시듯이 일본의 모바일 인터넷은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국도 마찬가지 ??) 공식 서비스와 비공식 서비스가 있죠.
    이동통신사의 과금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공식 사이트에 한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BEETV가 공식 사이트에 해당하겠죠.

    여전히 비공식 사이트는 자체 과금 서비스를 구축하지 않는 한 광고가 큰 수익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6.19 18: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래도 이동통신사가 인정한 서비스이고 또 메인 페이지에서 유도해주고 과금까지 해 주는 공식 사이트의 잇점은 여전히 유효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에 비해 수 많은 비공식 사이트들과 경쟁해서 유저를 끌어들여야하고 또 광고만으로 승부를 거는 비공식 사이트 회사는 힘겨운 싸움을 해야하는 것이 현실이지만, 공식 사이트는 이통사의 제한을 받는 것도 많은데 그런 것이 싫은 업체라면 자유롭게 비공식 사이트 시장에서 승부를 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3. Favicon of http://www.japanclub.info BlogIcon 유학친구 2009.06.19 17: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과 비교할수 있어서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4. Favicon of http://emailer.kr/wp/ BlogIcon jef 2009.06.19 18: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전히 빨간색 재무제표로 허덕이는 Dwango의 니코니코와 많이 비교가 되는군요. 역시 컨텐츠의 문제일까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6.19 1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래도 PC 중심의 서비스와 모바일 전용 서비스의 차이, 그리고 말씀하신 컨텐츠의 품질 문제도 중요한 요인이 아닐까 생각되는군요.
      니코니코는 올해 중으로 흑자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으니 과연 성공할 수 있으지 주목됩니다.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