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워크맨이 일본 MP3 시장을 수년간 지배하고 있던 애플 아이팟을 누르고 수위에 올라섰다고 BCN이 2일 발표하였다.


MP3 주요 업체 2사의 주별 판매 점유율 추이(파랑:소니, 빨강:애플)
출처 BCN

언제 어디서나 휴대용 카세트 테이프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여 일세를 풍미하였던 소니 워크맨이지만, 2005년 11월에 등장한 애플의 아이팟에 일본 MP3 시장의 수위 자리를 내준 이후 4년 8개월간(242주) 한 번도 정상의 자리에 서 보지 못했는데 8월 마지막 주인 24일부터 30일 사이의 판매량에서 아이팟을 누르고 영광의 1위를 차지하였다.

2005년 당시 애플이 아이팟으로 MP3 시장을 60%에 조금 못 미치는 점유율을 기록하며 승승장구할 때, 소니는 10% 이하의 점유율을 보이며 존재감조차 희박하였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애플 아이팟이 42.1%에 머무른 데 반해 소니 워크맨은 43%를 기록, 세월의 격세지감을 실감케 하였다.

소니는 세상이 LCD TV로 중심을 옮기고 있을 때, 최고의 브라운관 기술로 칭호를 얻던 트리니트론의 성공신화에 젖어 헤어나오지 못하다가 뒤늦게 뛰어든 LCD TV 시장에서 수년간 고전, 결국은 최대의 경쟁 상대인 삼성에 LCD 패널을 의존하는 참담한 결과를 만들었으며, MP3 시장에서도 휴대용 음악 플레이어 시장이 MP3로 옮겨가고 있음에도 홀로 미니디스크(MD) 시장에서 고군분투하다 결국에는 MP3 시장에 후발주자로 뛰어들 수밖에 없었으며, 자신의 안방인 일본 시장조차도 속수무책으로 애플에 내 주어야만 하였다.

소니의 LCD TV와 MP3에서의 실패는 오랜 시간 워크맨으로 삼박한 이미지를 구축하였던 소니의 브랜드 이미지 조차도 퇴색하게 하여 이제는 쿨한 회사의 이미지를 애플 등에 내 주는 수모를 겪어야만 하였고 지금도 그 후유증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MP3 시장에서 워크맨이 아이팟을 눌렀다는 사실은 소니에 있어서 커다란 의미가 있는 소중한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소니 워크맨의 다양한 제품군

다만, 워크맨이 1위에 올라설 수 있었던 요인을 BCN이 분석한 내용을 살펴보면, 아이팟의 기능을 함께 갖춘 아이폰으로 아이팟 유저가 옮겨갔으며, 소니가 애플보다 다양한 제품군으로 유저의 요구를 충족하였고, 애플 제품보다 30% 정도 싸게 가격을 설정한 점도 크게 작용하였다는 점에서 소니가 이번 1위 탈환을 그저 좋아할 만한 결과라고 할 수는 없겠다.

더구나 9월 9일 애플이 새로운 아이팟을 발표하게 되면 현재의 1위 수성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앞으로의 두 회사의 공방전이 더욱 치열하게 펼쳐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험난한 조건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소니의 모습도 대단하고, 전 세계 시장에서 아낌없는 사랑과 지지를 받는 애플의 아이팟도 대단하다는 느낌이 든다.

이들 두 거인의 싸움에 아이리버나 코원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 것에 아쉬움을 느끼는 것은 나뿐일까?


그런 의미에서 한국 MP3 산업의 영광과 좌절을 집필한 역작 "대한민국 특산품 MP3 플레이어 전쟁"을 추천한다.


2009/09/02 - [일본 모바일 기업 이야기] - MP3의 악몽이 휴대폰에서도 재현되나?
2008/08/31 - [한국 인터넷 이야기] - 대한민국과 MP3
2008/06/20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한국 vs 애플의 제2라운드 승자는?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dojeonjung.tistory.com BlogIcon 도전중 2009.09.04 10: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점유율이 마치 거울에 비친 거 같이 되어 있네요.^^
    아이팟 유저가 아이폰으로 넘어갔다...이거 국내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클거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9.05 1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에서도 애플을 좋아하고 아이팟을 사용하시는 분이 꽤 많으신 것 같군요, 트위터에서 아이폰 한국 출시를 기다리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제가 다 맴이 아플정도이더군요^^;;

  2. cinemakid 2009.09.04 1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월간 판매만 그런거겠죠. 누적은 월등히 아이팟이 우세.
    그런데 재밌는건 국내에선 이미 올초부터 환율덕에 아이팟이 꺾여서
    월간 점유 10% 미만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미 YEPP과 코원이 1위를 다투고 있어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9.05 10: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월간 판매량은 아니고요, 한 주간 판매량이 앞섰다는 내용입니다^^;;
      한국에서는 애플이 고전하고 있고, 옙과 코원은 선전하고 있나 보군요, 그런데 아이리버는 한국에서도 이제 힘을 못쓰고 있나 보네요?

  3. ㅇㅇ 2009.09.04 19: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계점유율에서도.. 소니는 10%대까지 돌파했더군요..

  4. 착각은 자유 2009.09.04 2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은근히 국내 메이저 그룹들 띄우는 거 아닌가? 의심... 하긴 거의 특화 전문을 내세우는 블로그들이 실은 제품광고하는 경우가 빈번하니 - 국내 기업들의 선전을 기대하는 건 좋지만 - s-lcd 는 삼성과 소니의 합작법인인데... 그게 굴욕인가? 서로 패널생산해서 가져가는 게 삼섬은 사업마다 속된 말로 말아먹은 이재용 띄우기에 좋은 소스였고, 소니로써도 안정적으로 엘시디패널 공급받을 수 있어서 좋고 이건 윈윈게임이었는데... 물론, 말이 좀 있기는 하지만, 아메리카 시장에서 소니 텔레비젼은 여전히 고품질, 고가로 인식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여기서도 또 다시 물론, 삼성이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소니에 비해서 아직은 한 급 낮은 평가를 받는데... 그리고, 소니는 이제 전자가전업체가 아니라 언터테인먼트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이 아닌가? 전자제품 여전히 쏟아내고 있지만... 아무튼 은근히 삼성이니 엘지니 띄우는 뉘앙스를 자주 접한다는 점에서... 사실을 좀 더 분명하게 전달했으면 함. 뭐 그냥 그렇다고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9.05 10: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착각은 자유님의 의견은 좀 날을 세우시는 것 같아서 부담도 되지만, 날까로운 시선을 갖고 계신 것 같아서 즐겁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오셔서 신선한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기업 스폰을 받으면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서 누굴 띄울려고 하는 의도는 없습니다, 애국심의 발로에서 기대하는 것을 쓰는 것도 있고, 개인적으로 좋아 하는 제품을 만드는 기업에 대해서는 좋게 내용을 쓰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5. Favicon of http://vcnc.co.kr BlogIcon 우경재.VC. 2009.09.05 01: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합니다.
    소니가 무려 5년가까이 아이팟에 밀리고 있는줄은 몰랐네요.
    일본에서만큼은 그래도 소니가 선전을 하고 있을줄 알았습니다.
    mp3라는 물건이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구석이 있어서인지는 몰라도
    애플, 소니, 아이리버, 코원 같은 mp3 만드는 회사들은 모두 이미지가 좋게 느껴지네요 ^^;
    댓글에 나와있는 것 처럼 우리나라 업체들도 선전하고 있는 것 같은데
    우리나라 회사들도 더 좋은 소식 많이 전해줬으면 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9.05 1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외국에 살면서 한국 기업이 분발하고 있는 내용이 나오면 다른 뉴스보다 먼저 알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답니다.
      그래도 요즘에는 삼성이나 엘지, 그리고 네이버 등이 세계적인 기업들과 어깨를 마주하고 대등하게 경쟁하고 있는 것 같아서 뿌듯한 마음입니다, 물론 대기업 이외에도 각 분야에서 벤처들이 활약하는 이야기가 나온다면 더욱 좋겠지요!

  6. Favicon of http://six003.tistory.com BlogIcon sisters 2009.09.05 0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래저래 안티도 팬도 많은 아이팟.

  7. 오! 2009.09.06 00: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워크맨X와 W시리즈가 잘나가서인지 세계점유율이 많이 높아졌다는 기사는 접했는데 일본에서 많이 상승한게 한몫했나보네요 일본시장이 하도크니..
    암튼 소니가 진작에 막장스테이지를 고집하지않았더라면... 아이팟의 독주를 어느정도 막지는 않았을까도 싶네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9.08 0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본 시장이 크긴 크지요, 그래서 일본 업체의 글로벌 시장 진출의 커다란 장애가 되고 있다는 사실을 한탄하는 일본인들도 있지요^^;;

      일본 시장만이라도 소니가 애플과 대등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위치까지 올라선 것은 대단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8. 오힛... 2010.12.30 1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음감용 MP3를 찾고있는데 소니 워크맨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저번꺼는 코원꺼였는데 3년정도 써서인지 배터리가 오래 못가고 용량도 2GB로 제가 소장하고 있는 앨범들을 320kbps로 압축시키면 다 들어가지도 않아서 새로운걸 찾는 중입니다. 요즘 코원은 음감용에 충실한 MP3보다는 다양한 기능의 기기를 출시하는것 같더군요.그나마 음감용이라 하는 i9는 재생시간이 짧아서 별로고...

    별 다른 일이 생기지 않는한 전 워크맨을 지를것 같네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11.01.10 14: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즘은 아이폰으로 모든 것을 다 해결하다보니 디카나 mp3를 따로 구매하는 일이 적어지는 것 같습니다만,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역시 전문 기기를 선택하시는군요^^ 워크맨이라 좋은 인연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