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재팬은 외부 서비스와의 연계, 콘텐츠의 배치가 자유자재로 가능한 새로운 My Yahoo!를 10일 정식으로 공개하였다.

새로운 My Yahoo는 올해 3월부터 일부 유저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이번에 모든 유저를 대상으로 공식 서비스를 오픈하게 되었다.


야후 재팬의 개인화 페이지 My Yahoo!, 미인시계가 킬러 콘텐츠?

이번 My Yahoo!의 주목 기능은 가격 비교 사이트인 가카쿠닷컴(価格.com), 미인시계(bijin-tokei), 시사통신(jijicom) 등의 외부 사이트의 콘텐츠를 자신의 개인 페이지에 담을 수 있으며, 관심 있는 키워드를 등록하면 마이 야후가 자동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주고, 유저가 콘텐츠를 자유자재로 드래그&드롭으로 배치함은 물론이고 폭을 마우스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야후 재팬은 새로운 My Yahoo!에 유저가 익숙하여지도록 시범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첫 페이지에 여러 가지 타입의 레이아웃을 준비하여 자신의 성향에 맞는 레이아웃으로 마이 야후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야후 재팬 개발자 블로그에 따르면, My Yahoo!는 1998년에 시작한 서비스로 야후 재팬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서도 오랜 역사를 지닌 서비스로, 2006년 8월에 처음으로 버전업을 하였는데, 시스템 자체는 처음 서비스를 하던 때와 변함없는 시스템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이번 개편을 통해 보다 최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10년 이상을 사용하였던 시스템을 전면 교체하여 외부는 물론이고 내장까지도 싹 바뀐 My Yahoo!를 제공하게 되었다.

마이 야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외부 콘텐츠는 점차 늘려나간다고 하니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갖춘 기업에는 커다란 기회라고 할 수 있겠다.

야후 재팬은 현재 회원수 2,600만 명, 1개월간의 순방문자수(UV) 5,154만 명, 1일 페이지뷰 20억 3,000만PV를 기록하며 타 사이트를 압도하는 인터넷 제국을 구축하고 있다.

한편, 미국 야후가 휘청거리며 검색 분야를 경쟁상대라고 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넘겨주는 커다란 이변이 펼쳐지고 있고, 일본 검색 시장에서는 검색 제국 구글의 공세가 가속화되면서 인터넷 분야는 물론이고 모바일 분야의 검색 점유율에서도 구글의 선전이 계속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야후 재팬은 자사의 장점을 살린 포털의 종합력으로 구글 등과 대결하기 위해서 자사의 거대 트랙픽을 협력 사이트에 일부 넘겨주면서 야후 재팬의 네트워크를 넓히고, 다양한 콘텐츠를 자사 사이트로 끌어들이는 등의 개인화 서비스의 강화를 통해 충성도 높은 유저를 늘려나가려는 전략이 아닌가 생각된다.

한국 최강 포털 네이버의 개인화 페이지에 오픈 캐스트 뿐만 아니라 신생 벤처의 서비스, 콘텐츠 등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긴다면 한국 인터넷 발전에 커다란 활력 요소가 되지 않을까?


2009/04/07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야후 재팬은 연구・개발(R&D)기업 (GeomediaSummit-1)
2009/03/16 - [일본 검색 이야기] - 구글과 격차를 벌린 야후 재팬!
2008/12/0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야후 재팬(Yahoo! JAPAN) 최고 인기 서비스는?
2008/10/02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야후 재팬이 바라보는 휴대폰에 이은 TV 인터넷 원년
2008/09/04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야후 재팬 차세대 광고로 전업 블로거의 꿈은 이루어진다!
2008/07/1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야후 재팬(Yahoo! JAPAN) 독자 노선을 걷나?
2008/01/31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야후 재팬 회원 2,136만 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개발이 가능
2007/10/03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일본 최대의 포털 “야후 재팬(Yahoo! JAPAN)”
2007/07/11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2008년 야후 재팬(Yahoo! JAPAN)이 바뀐다.
2007/06/26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Yahoo! JAPAN 페이지뷰 세계 1위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