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ちゃんねるはなぜ潰れないのか? (扶桑社新書 14)
西村 博之
扶桑社 (2007/06/29)
売り上げランキング: 109
おすすめ度の平均: 4.0
4 著者の考えが良く伝わる
5 軽快な語り口が気持ちいい
3 これは2ちゃんねるの利用指南書。





 






2ch의 운영자인 히로유키(博之)씨가 자신이 쓴 책에서 책 제목과 관련해 먼저"2ch은 왜 부서지지(폐쇄되지) 않을까?"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밝혔다.

우선 금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수익이 광고를 통해 꾸준히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서버 운영들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 사회적으로 2ch를 문제시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2ch의 운영에 위험을 줄 정도의 강제력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안 된다.

세 번째로 법적인 문제로 2ch의 서버가 미국에 있다는 사실과 미국의 서비스라고 주장하는 순간 이미 일본의 법망을 유유히 벗어날 수 있으므로 일본의 법에 접촉이 안 된다.

이상의 이유 덕분에 2ch를 망하게 하려면 광고 수입을 막는 것이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고 히로유키씨는 친절하게 가르쳐 주고 있다.

물론 위의 내용 중에서 법적인 문제에 관련해서는 인터넷 업계의 풍운아 라이브도어의 호리에사장, 주주의 이익을 우선하면 일본의 주식시장을 뒤흔든 무라카미씨의 체포 등의 예를 보면 법을 쥐고 있는 사람들이 마음만 먹으면 괘씸죄(?)를 적용하여 언제든지 체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 점에 관련해 2ch이 불법적인 2ch의 악플러 정보에 대해서는 국가권력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자세를 보인다는 점에서 지금 관리 가능한 2ch를 망하게 해서 그 뒤에 나타날 유사 2ch이 관리 밖의 존재의 출현에 대한 부담과  2ch의 규모가 국가권력이 간단히 부술 만큼 작지 않다는 점이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2ch의 운영자로서 최근에는 니코니코동화를 성공적으로 런칭하면서 또 다른 성공 신화를 만들어 나가는 히로유키씨가 현재 부는 웹2.0에 대해서 그만의 독특한 거만함과 재능으로 신랄하게 분석하고 있다.

우선 웹2.0의 대표기업으로 전 세계적으로 검색제국을 구축한 구글에 대한 의견을 들어 보자

구글이 검색과 구글맵에 대한 API를 공개하고 있지만 검색수의 제한 등 오픈소스 프로젝트 보다 폐쇄적이고 결국은 유저를 위한다는 것보다는 자사의 데이타 축적을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Don’t be evil을 주장하면서 중국 등에서 검색 결과를 조작하고, 애드센스에 대한 불법 클릭을 이유로 어떤 연락도 없이 ID가 삭제되는 일이 빈발하고 있다.

세계 최강이라고 내세우는 구글의 검색기술력이라고 하는 것은 현재의 야후의 YST나 마이크로소프트의 Live와 커다란 차이를 찾을 수 없다, 구글이 뛰어난 점은 아무도 돈이 안 된다고 해서 손을 놓은 검색분야에서 포털 등에 검색기능을 제공하여 어느 정도 인지도가 올랐을 때 요금부과를 시작하였다는 점과 키워드 광고 등을 통해 착실히 수익 구조를 만들어 냈다는 점에서 뛰어난 기획력과 영업력을 높이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또 한가지 서버 관리의 우수성은 인정할만하다.

다음은 일본의 구글이라 불리는 Hatena에 대한 한 말씀을 들어 보자.

Hatena가 기술력으로 뭉쳐진 개발자회사라고 하는데 타사가 할 수 없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Hatena가 자랑하는 키워드 자동 링크 시스템의 경우, Perl로 만들어져 있는데, 초기에는 비효율적인 엄청난 양의 코드로 만들어져 있었는데, 이를 본 어떤 프로그래머가 더욱 효율적인 소스 코드를 발표하였고 얼마 안 있어 Hatena 서비스의 움직임이 경쾌해 진 것을 보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지 않을까?

Hatena의 초기 서비스를 구축한 곤도CEO가 학교에서 전문적으로 공부한 프로그래머 출신이 아니라는 점도 그 원인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 최대의 SNS(소셜 네트웍 서비스)인 mixi에 대해서도 빠트리지 않고 거론되고 있다.

어느 누구도 기술적으로 뛰어나다고 평가하지 않는 mixi는 구글과 마찬가지로 깨끗한 이미지의 브랜드 구축에서 뛰어난 실력을 발휘하였다고 생각한다.

세상에 깨끗한 이미지의 구글, Hatena, mixi에 대해서는 신랄한 관점을 보이고 있지만 왠지 세상으로부터 비판을 받는 라이브도어에 대해서는 따뜻한 눈길을 보내고 있다.

라이브도어의 블로그 서비스와 RSS 리더의 경우, 막대한 유저 이용자 수에 비해 어떤 불편함도 없이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운영력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라이브도어를 이끌던 호리에씨의 뛰어난 점은 재미있는 서비스를 누군가 만들어 내면 자사에서 만들 수 없다면 거액을 투자하여 자사의 서비스로 흡수 개발자가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하였다는 점인데, 이는 개발자 출신의 호리에씨였기에 가능하였다는 논조이다.

이제는 일본 IT 업계의 풍운아로 부르기에는 어울리지 않는 거대 기업의 총수인 손정의(손마사요시)씨에 평가도 이어지고 있다.

히로유키씨가 대단하다고 평하는 인물이면서 좋아하는 인물로 손정의씨를 들고 있다.

무엇보다 예상할 수 없는 행동력으로 보다폰 인수를 통해 일본 기업의 기업 인수금 중 최고액인 2조 엔이라는 금액의 크기와 함께 은행 융자를 통해 망해도 손해를 안 볼 수 있다는 계산은 놀라움 그 이상이다. 거대 기업의 총수로 있으면서 현재의 지위를 지키려고 하지 않고 자신이 전면에 서서 새로운 도전에 온 힘을 다하는 모습은 일반인의 이해 수준을 넘어선 것이다.

마지막으로 IT 업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MS의 빌게이츠씨를 걸고 넘어지고 있다.

자사의 이익을 위해서는 비겁한 짓을 서슴지 않은 장사꾼 빌게이츠는 높이 평가할 만하다.
빌게이츠가 노리는 다음 목표는 자선사업의 왕자???

일본 최대의 거대 게시판 2ch를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체제를 구축하고 서버는 미국 데이타 센터, 검색 등의 핵심 기능은 자회사에서 분리하여 운영하는 면밀함을 갖춘 히로유키씨는 니코니코동화의 성공으로 기술력은 제쳐 두고라도 아이템의 사업화에 대한 능력은 충분히 평가할 만하다고 생각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에 2ch 브랜드의 콘돔을 시작한 2ch은 티셔츠도 판매하고 있다.

마지막 글에 미국 법률을 인용하고 있다.

"프로바이더는 예를 들어 자신의 홈페이지에 적혀 있는 내용이 명예훼손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에 대한 책임은 면제된다"

그리고 누구나 익명으로 글을 쓸 수 있는 거대 게시판 2ch의 서버는 미국에 있다.

관련글
2ch의 검색을 맡고 있는 "미래검색 Brazil"
일본의 거대 게시판 2ch이 폐쇄되나 ?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