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웹 마케팅 정보 사이트 Web 마케팅 가이드와 인터넷 조사 회사 BORDERS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유저들의 이용 행태에 대한 조사 내용을 발표하였다.

이번 조사는 15세부터 39세까지의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10대가 20%, 20대가 40%, 30대가 40%로 구성되어 있다.

질문1 SNS 이용 상황
mixi 또는 GREE 등 SNS를 이용하고 있는가에 대해, 이용하고 있다가 43%로 2007년 1월에 조사하였을 때의 43.2%와 큰 차이가 없고, 이용해 본 적이 없다가 40.6%로 그 뒤를 이었다.

질문2  이용하고 있는 SNS는?
일본 최대의 SNS인 mixi(3월 현재 회원 수 1,400만)가 84.8%로 큰 차이로 1위를 차지하였고, 그 뒤를 일본 SNS 원조인 GREE(5월 현재 회원 수 500만)가 11.2%로 2위, Yahoo! Days가 4.0, FC2 네트워크 4.0%로 그 뒤를 이었으면, 외국계 SNS로는 MySpace가 2.9%로 선전하였다.

질문3 SNS를 이용하는 디바이스는?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인터넷이 활성화되어 있는 일본에서도 SNS를 이용하는 디바이스로 PC가 압도적으로 앞서고 있지만, 휴대폰을 이용한 이용률도 많이 증가하였다.

자신의 일기 갱신(PC 92.4%, 휴대폰 26.4%), 타인의 일기 관람(PC 90.6%, 휴대폰 31.0%), 댓글 확인(PC 90.6%, 휴대폰 30.7%), 발자취 확인(PC 90.3%, 휴대폰 27.4%)의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바일(휴대폰)로부터의 접속 현황(출처 웹 마케팅 가이드)

모바일(휴대폰)로부터의 연령별 접속 상황을 보면, 위에서부터 자신의 일기 갱신, 타인의 일기 관람, 댓글 확인, 발자취 확인 순의 항목을 조사하였는데, 휴대폰을 PC 대용으로 사용하는 10대들이 휴대폰으로 일기 갱신을 하는 비율이 다른 20대 30대보다 월등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조사는 10대들이 주로 사용하는 SNS인 모바게타운(4월 현재 회원수 1,000만 돌파)이 포함되지 않아 현실 반영이 좀 부족하였다고 보인다, 다만 일본 최대의 SNS인 믹시(mixi)도 PC의 페이지뷰가 정체된 상황에서 휴대폰 페이지뷰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한다면 일본 유저의 SNS 사용은 휴대폰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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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픈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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