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웹 마케팅 정보 사이트 Web 마케팅 가이드와 인터넷 조사 회사 BORDERS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유저들의 이용 행태에 대한 조사 내용을 발표하였다.

이번 조사는 15세부터 39세까지의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10대가 20%, 20대가 40%, 30대가 40%로 구성되어 있다.

질문1 SNS 이용 상황
mixi 또는 GREE 등 SNS를 이용하고 있는가에 대해, 이용하고 있다가 43%로 2007년 1월에 조사하였을 때의 43.2%와 큰 차이가 없고, 이용해 본 적이 없다가 40.6%로 그 뒤를 이었다.

질문2  이용하고 있는 SNS는?
일본 최대의 SNS인 mixi(3월 현재 회원 수 1,400만)가 84.8%로 큰 차이로 1위를 차지하였고, 그 뒤를 일본 SNS 원조인 GREE(5월 현재 회원 수 500만)가 11.2%로 2위, Yahoo! Days가 4.0, FC2 네트워크 4.0%로 그 뒤를 이었으면, 외국계 SNS로는 MySpace가 2.9%로 선전하였다.

질문3 SNS를 이용하는 디바이스는?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인터넷이 활성화되어 있는 일본에서도 SNS를 이용하는 디바이스로 PC가 압도적으로 앞서고 있지만, 휴대폰을 이용한 이용률도 많이 증가하였다.

자신의 일기 갱신(PC 92.4%, 휴대폰 26.4%), 타인의 일기 관람(PC 90.6%, 휴대폰 31.0%), 댓글 확인(PC 90.6%, 휴대폰 30.7%), 발자취 확인(PC 90.3%, 휴대폰 27.4%)의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바일(휴대폰)로부터의 접속 현황(출처 웹 마케팅 가이드)

모바일(휴대폰)로부터의 연령별 접속 상황을 보면, 위에서부터 자신의 일기 갱신, 타인의 일기 관람, 댓글 확인, 발자취 확인 순의 항목을 조사하였는데, 휴대폰을 PC 대용으로 사용하는 10대들이 휴대폰으로 일기 갱신을 하는 비율이 다른 20대 30대보다 월등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조사는 10대들이 주로 사용하는 SNS인 모바게타운(4월 현재 회원수 1,000만 돌파)이 포함되지 않아 현실 반영이 좀 부족하였다고 보인다, 다만 일본 최대의 SNS인 믹시(mixi)도 PC의 페이지뷰가 정체된 상황에서 휴대폰 페이지뷰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한다면 일본 유저의 SNS 사용은 휴대폰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2008/05/23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시장의 최종 승자는?
2008/05/19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페이스북(Facebook), 일본 시장 본격 상륙
2008/05/14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일본 싸이월드, 한류로 승부
2008/04/11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모바일 종합 포털 사이트 모바게타운 회원 수 1,000만 명 돌파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mayspider.com BlogIcon 메이스파이더 2008.06.14 21: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휴대폰 페이지뷰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한다면 일본 유저의 SNS 사용은 휴대폰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맞습니다. 이게 요즘 추세입니다. 이제 유선인터넷의 시대는 가고 무선인터넷의 시대가 앞으로 10년을 지배할 것입니다. 빅블루, 애플, 델, 컴팩들은 가고 삼성, 노키아, 소니에릭슨 같은 기업들이 새로운 하드웨어 기업으로 탄생하고 무선용 콘텐츠등이 모바일을 채우게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쇼핑의 시대는 가고 오프라인 쇼핑이 모바일의 등장으로 크게 활성화 될 것 같네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6.15 21: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앞서가는 일본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산업을 마냥 바라보고 있어야 할 우리의 콘텐츠 업체들이 참 답답하지 않을까 싶군요, 우리나라도 폐쇄적인 무선망을 하루 빨리 개방해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모바일 콘텐츠 업체들이 많이 나올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하드부문에서는 삼성의 선전은 물론 LG에게도 기대를 하고 싶군요.

      찾아주시고 또 좋은 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메이스파이더님!

  2. Favicon of http://blog.studioego.info/ BlogIcon StudioEgo 2008.06.15 00: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에서는 휴대폰을 자유롭게 쓸수 있으니 SNS시장이 활성화 되는 것 같다만, 패킷 종량제인 국내 휴대인터넷 시장에서는 휴대폰으로 SNS접속하는 것은 꿈도 못꿀것 같군요.
    국내의 모바일 환경이 좋아지면 좋겠는데 현실은 과연 그럴지.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6.15 2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리나라와 모바일 분야 하드나 인프라에서 선의의 경쟁을 하고 있는 이웃 일본이 빠르게 바뀌고 있으니, 그에 자극을 받아 우리도 변하지 않을까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작은 한국시장의 한계를 생각한다면 보다 자유로운 경쟁속에서 진짜 실력있는 기술계 벤처 기업들이 많이 나와 세계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한국내에 만들어 주는 것도 무척 중요하겠지요.

      StudioEgo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3. Favicon of http://emailer.kr/wp/ BlogIcon jef 2008.06.15 1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얼마전에 번역했던 글의 내용과 연결되는 내용이네요.. 트랙백 보내도 괜찮으실런지요? :)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6.15 21: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jef님이 번역하신 글은 얼마전에 읽으면서 참 많이 공감한 글이었는데, 이렇게 번역까지 하셔서 많은 한국분들이 읽으실 수 있도록 하셨군요, 멋진 일을 하셨다고 생각합니다.

      일본분도 자기 블로그에 한글로 소개된 것을 기뻐하는 글을 쓴 것을 보면서 jef님이 단순히 번역에 끊치지 않고 한일 양국이 신뢰를 쌓는 데 좋은 영향을 주셨지 않나 생각합니다.

      트랙백은 물론 대 환영입니다, 저도 바로 트랙백을 걸어도 되겠지요^^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