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캐주얼 의류 업체로 유명한 유니클로(UNIQLO)가 인터넷 마케팅을 위해 만든 시계 파츠(위젯) "유니클락(UNIQLOCK)"이 세계적인 광고상을 연거푸 수상하면서 미래의 광고로 블로그 파츠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니클로는 일본을 대표하는 캐주얼 의류 업체로 미국의 CAP을 넘어서 세계적인 캐주얼 업체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업체로,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에서 주력하고 있는데, 6월 칸느에서 열린 칸느 국제 광고제 사이버부문에서 영예의 그랑프리를 수상하며 미국에서 열린 One ShowClio상의 인터랙티브 부문에 이어 3관왕의 영광을 차지하였다.


더불어 이번 칸느 국제 광고제에서는 전 부문을 통틀어서 수여하는 티타늄부문에서도 그랑프리를 수상하면서 블로그 파츠가 미래의 광고 모델로서 가능성이 있음을 인정을 받았다.

2007년 6월부터 시작된 유니클락은 세계 85개국 3만 4,000 이상의 블로그에 설치되었으며, 페이지뷰(PV)는 212개국에서 1억 3,000만을 넘어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니클락을 설치한 블로그 수와 페이지뷰를 보여주는 월드 유니클락


유니클락의 성공 요인으로서 1) 언제까지나 계속해서 봐도 질리지 않는 마약성. 2)누군가에게 알리고 싶은 새로운 발견이 영상 속에 담겨 있다. 3) 전 세계 이용자수를 비주얼화한 월드 유니클락을 동시에 오픈하여 전 세계 블로그를 연결하였다. 4) 시계, 음악, 춤이라는 세계 공통어를 사용하였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유니클로는 세계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고 다양한 웹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 데 현재까지 MIX PLAY, UNIQLOCK1탄 2탄 3탄, UNIQLO JUMP, UNIQLO TODAY, UNIQLO GRID, UINQLO TRY, DRY IN MOTION을 진행하였거나 진행 중에 있다.

캐주얼 의류 회사인 유니클로가 다양한 웹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던 것은 광고 제작자인 projector의 다나카씨와 유니클로의 웹 광고를 전담하는 "신미디어 발신팀"을 만든 가츠베씨가 팀워크을 이루었기에 가능하였다.

블로그 위젯의 대명사가 된 유니클락을 통해서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았는데 과연 본업인 의류 부문에서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아 세계적인 캐주얼 의류 업체로 성장할지는 유니클로의 진정한 실력에 달렸을 듯싶다.

출처 世界のテレビCMを超えたWEB広告「UNIQLOCK」・ウェブ開発物語
         세계의 테레비 CM을 넘어선 WEB 광고 "UNIQLOCK" 웹 개발 이야기

유니클로   http://www.uniqlo.com
유니클락(UNIQLOCK)   http://www.uniqlo.jp/uniqlock/



2008/07/05 - [하테나 블로그 이야기] - 일본 블로고스피어 데뷔전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