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재팬이 작년 7월 오픈 이후 9개월 만에 처음으로 대대적인 개편을 통해 야후 재팬과 구글이 양분하는 일본 검색 시장에 대한 진검 승부에 나섰다.


인기 키워드와 함께 유명인의 글과 마토메 인기 글을 보여주는 新 네이버 재팬

오픈 이후 함께 찾는 검색을 컨셉으로 유저 스스로 정보를 찾고 함께 정리하는 마토메를 기반으로 인기를 끌며, 휴대폰과 아이폰에 발 빠른 대응, 웹하드 서비스 N드라이브, 웹상에서 이미지를 간단히 편집할 수 있는 포토에디터, 그리고 최근 선보인 미니블로그 pick에 이르기까지 신선한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이며 일본 유저들의 마음과 관심을 끌어모은 네이버 재팬의 이번 개편은 그동안 준비한 서비스의 집대성을 선보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번 개편의 특징은 "지금을 알 수 있는 토픽"이라는 주제로 선보인 "토픽 검색"이다.

토픽 검색은 현재 일어나는 일 중에서 특히 중요한 내용을 발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1. 뉴스, 2. 핫링크, 3. 리얼타임으로 나누어져 있다.


주목도가 높은 키워드는 통합 검색에서 토픽 정보가 상위에 보여주는 新 네이버 재팬

1. 뉴스
최신 뉴스를 소개하는 장소로 일본을 대표하는 아사히신문, 요미우리신문, 산케이신문 등 950개에 달하는 뉴스 사이트에서 키워드와 관련된 최신 뉴스를 보여줌으로써 구글 뉴스보다 많은 뉴스를 망라하고 있다. 다만, 최신 뉴스 검색은 속도가 승부라는 점에서 빠른 검색 속도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2. 핫링크
일본 최대의 소셜북마크 서비스 Hatena 북마크, 트위터, 네이버 마토메 등에서 많은 추천을 받아 인기를 끄는 사이트와 뉴스를 네이버 재팬의 독자적인 기술로 순위를 보여주는 핫토픽은 검색 키워드와 관련된 주요 정보를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3. 리얼타임
최근 구글과 빙, 그리고 야후 등이 도입하고 관심을 받는 리얼타임 검색을 네이버 재팬도 대응, 트위터와 블로그, 그리고 뉴스 등에 소개되는 최신 내용을 리얼타임으로 보여주고 있어 웹상에서 지금 어떤 내용이 이야기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하였다.

한편, 네이버 재팬은 토픽 검색을 새롭게 선보이면서 메인 페이지도 새롭게 개편하였다.


초기 네이버 재팬과 新 네이버 재팬

기존에 인기 검색어만 보여 주었던 것에 비교해 개편된 네이버 재팬은 기존의 인기 검색어와 함께 하단에 미니블로그 pick의 유명인의 트위터 또는 블로그의 최신 인기글을 보여주는 코너와 마토메의 인기글을 보여 주는 코너를 만들어 네이버 재팬을 방문한 유저가 검색하기 전에 세상의 흐름을 읽을 수 있도록 하여 검색창 앞에서 뭘 검색해야 할까 망설이지 않게 배려하고 있다.

이번 토픽 검색 공개와 메인 페이지 개편은 수개월간 진행된 네이버 재팬의 일본 검색 시장 공략의 준비가 완료되었음을 알려주는 신호라고 할 수 있겠다.

이번 진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야후 재팬, 구글과 치열한 경쟁을 펼쳐야 할 텐데 과연 현재의 진용으로 이들과 경쟁하여 어느 정도의 점유율을 빼앗아 올 수 있을까?

네이버 재팬의 순방문자수는 작년 12월 130만 명, 올해 1월 181만 명, 2월 215만 명이라는 조사 결과가 발표되고 있는데, 이 숫자는 2008년 기록인 야후 재팬 5,300만 명, 구글 재팬 3,000만 명과 비교해서도 여전히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서비스는 좋은 평판을 얻고 있지만, 여전히 지명도가 낮은 네이버 재팬이 이들과 승부하기 위해서는 라이브도어를 인수하여 보다 많은 유저들에게 자신들의 서비스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거나, TV 광고 등 대대적인 마케팅을 통해서 검색의 새로운 경험을 접하게 함으로써 점유율을 높여가는 방법도 고려해볼 만한 수단으로 보인다.

1,500억 원에 가까운 돈으로 라이브도어를 인수할까, 그 정도 금액으로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칠까, 아니면 둘을 동시에 진행하여 단번에 일본 검색 시장에 바람을 일으킬까? 앞으로의 전개가 기대된다.


2010/03/12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NHN, 일본 포털 라이브도어(livedoor) 인수설!
2010/03/10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네이버 재팬의 새로운 기대주 pick, 일본 네티즌의 맘을 사로잡을까?
2010/01/28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NAVER 재팬, 일본에서 인기 상승 중!
2010/01/15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웹 저장 서비스 "N드라이브" 선뵈다.
2009/12/29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2010년 네이버 재팬, 일본 검색 시장 장악 시나리오
2009/11/25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일본 최대의 SNS 믹시(mixi)와 제휴
2009/10/19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일본 검색의 명인, 네이버 재팬에 합류
2009/09/17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2ch 운영자가 바라본 네이버 재팬
2009/08/11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모바일 서비스 오픈
2009/08/07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한게임 덕 좀 볼까!
2009/07/02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초록색으로 채워진 NHN JAPAN
2009/06/28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와 엔씨소프트, 일본에서의 성공을 조심스럽게 점쳐본다.
2009/06/22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MATOME(정리)의 MATOME(정리)
2009/06/16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초록색 검색창, 일본에서도 통할까?
2009/06/06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함께 찾는 네이버 재팬 검색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koreaclub.info BlogIcon 유학친구 2010.03.31 15: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의 일본활약을 기대해 봅니다.일본인 취향에 맞은 디자인(폼)을 많이 연구한 것이 보입니다. 좋은 성과가 있으면 하네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10.03.31 17: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디자인도 서비스도 네이버 재팬 자체적으로 하였다고 하니 최대한 일본 유저의 입맛에 맞게 만들었지 않나 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반응도 좋은 것이 아닌가 싶네요^^
      3월도 다 지나가는군요, 다가오는 4월에는 좋은 소식 많이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2. Favicon of http://sinnanjyou.tistory.com BlogIcon 신난제이유 2010.03.31 15: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핫 링크 기능은 꽤 괜찮아 보이네요.

    그래도 아무래도 '검색'을 하기 위해 들어가다보니..
    간편하게 검색만 할 수 있는 구글을 많이 이용하게 되고
    구글에서 나오지 않을 때는 야후재팬을 가고 있는데..
    그 틈을 어찌 파고들지 지켜봐야겠네요.

    덧_사실 요즘엔 구글 크롬을 사용하면서 한국 쪽 검색도 구글로 하고 있네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10.03.31 17: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고 다시 구글에서 확인 검색을 하게 된다면 네이버 재팬이 성공하기 싶지는 않겠지요.

      그런 점에서 네이버 재팬에서 마토메와 pick 등으로 즐겁게 놀기도 하고, 찾고 싶은 정보도 바로바로 찾을 수 있게함으로써 네이버 재팬에서 완결할 수 있도록 검색의 정확성과 속도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 검색에 대한 신뢰를 쌓아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구글보다 좋은 검색 결과를 만들기는 쉽지 않겠지만, 힘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카메라는 언제 사세요^?^

    • Favicon of http://sinnanjyou.tistory.com BlogIcon 신난제이유 2010.03.31 18:17  댓글주소  수정/삭제

      헛..제가 카메라 이야기로 멘션을 어지럽게 만들었군요. ㅠㅠ
      아이고 죄송해욥. 곧 삽니다. 곧..=_=
      저에게는 어지간해서 지름신이 강림하는게 힘든거 같아요. ㅎㅎ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10.04.01 22: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별말씀을요^^ 지름신이 제때 강림하셔서 멋진 카메라와 만남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3. Favicon of http://endeva.tistory.com BlogIcon 베쯔니 2010.03.31 2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 재팬과 네이버 재팬에서
    한글로 하테나 님 블로그를 검색해 보세요~~!

    네이버는 아직 멀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10.04.01 2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글은 글로벌 검색회사답게 검색 데이터를 통합관리하여 어느 나라에서 검색해도 비슷한 검색결과를 보여줄테고, 네이버는 한국과 일본의 검색 데이터를 따로 관리하고 있어 그런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까 추측해봅니다만 사실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검색 기술만으로는 네이버가 구글을 넘어서기 쉽지는 않겠지요, 그런점에서 인간의 힘을 빌린 마토메 등과 융합된 검색 서비스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