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재팬이 작년 7월 오픈 이후 9개월 만에 처음으로 대대적인 개편을 통해 야후 재팬과 구글이 양분하는 일본 검색 시장에 대한 진검 승부에 나섰다.


인기 키워드와 함께 유명인의 글과 마토메 인기 글을 보여주는 新 네이버 재팬

오픈 이후 함께 찾는 검색을 컨셉으로 유저 스스로 정보를 찾고 함께 정리하는 마토메를 기반으로 인기를 끌며, 휴대폰과 아이폰에 발 빠른 대응, 웹하드 서비스 N드라이브, 웹상에서 이미지를 간단히 편집할 수 있는 포토에디터, 그리고 최근 선보인 미니블로그 pick에 이르기까지 신선한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이며 일본 유저들의 마음과 관심을 끌어모은 네이버 재팬의 이번 개편은 그동안 준비한 서비스의 집대성을 선보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번 개편의 특징은 "지금을 알 수 있는 토픽"이라는 주제로 선보인 "토픽 검색"이다.

토픽 검색은 현재 일어나는 일 중에서 특히 중요한 내용을 발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1. 뉴스, 2. 핫링크, 3. 리얼타임으로 나누어져 있다.


주목도가 높은 키워드는 통합 검색에서 토픽 정보가 상위에 보여주는 新 네이버 재팬

1. 뉴스
최신 뉴스를 소개하는 장소로 일본을 대표하는 아사히신문, 요미우리신문, 산케이신문 등 950개에 달하는 뉴스 사이트에서 키워드와 관련된 최신 뉴스를 보여줌으로써 구글 뉴스보다 많은 뉴스를 망라하고 있다. 다만, 최신 뉴스 검색은 속도가 승부라는 점에서 빠른 검색 속도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2. 핫링크
일본 최대의 소셜북마크 서비스 Hatena 북마크, 트위터, 네이버 마토메 등에서 많은 추천을 받아 인기를 끄는 사이트와 뉴스를 네이버 재팬의 독자적인 기술로 순위를 보여주는 핫토픽은 검색 키워드와 관련된 주요 정보를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3. 리얼타임
최근 구글과 빙, 그리고 야후 등이 도입하고 관심을 받는 리얼타임 검색을 네이버 재팬도 대응, 트위터와 블로그, 그리고 뉴스 등에 소개되는 최신 내용을 리얼타임으로 보여주고 있어 웹상에서 지금 어떤 내용이 이야기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하였다.

한편, 네이버 재팬은 토픽 검색을 새롭게 선보이면서 메인 페이지도 새롭게 개편하였다.


초기 네이버 재팬과 新 네이버 재팬

기존에 인기 검색어만 보여 주었던 것에 비교해 개편된 네이버 재팬은 기존의 인기 검색어와 함께 하단에 미니블로그 pick의 유명인의 트위터 또는 블로그의 최신 인기글을 보여주는 코너와 마토메의 인기글을 보여 주는 코너를 만들어 네이버 재팬을 방문한 유저가 검색하기 전에 세상의 흐름을 읽을 수 있도록 하여 검색창 앞에서 뭘 검색해야 할까 망설이지 않게 배려하고 있다.

이번 토픽 검색 공개와 메인 페이지 개편은 수개월간 진행된 네이버 재팬의 일본 검색 시장 공략의 준비가 완료되었음을 알려주는 신호라고 할 수 있겠다.

이번 진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야후 재팬, 구글과 치열한 경쟁을 펼쳐야 할 텐데 과연 현재의 진용으로 이들과 경쟁하여 어느 정도의 점유율을 빼앗아 올 수 있을까?

네이버 재팬의 순방문자수는 작년 12월 130만 명, 올해 1월 181만 명, 2월 215만 명이라는 조사 결과가 발표되고 있는데, 이 숫자는 2008년 기록인 야후 재팬 5,300만 명, 구글 재팬 3,000만 명과 비교해서도 여전히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서비스는 좋은 평판을 얻고 있지만, 여전히 지명도가 낮은 네이버 재팬이 이들과 승부하기 위해서는 라이브도어를 인수하여 보다 많은 유저들에게 자신들의 서비스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거나, TV 광고 등 대대적인 마케팅을 통해서 검색의 새로운 경험을 접하게 함으로써 점유율을 높여가는 방법도 고려해볼 만한 수단으로 보인다.

1,500억 원에 가까운 돈으로 라이브도어를 인수할까, 그 정도 금액으로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칠까, 아니면 둘을 동시에 진행하여 단번에 일본 검색 시장에 바람을 일으킬까? 앞으로의 전개가 기대된다.


2010/03/12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NHN, 일본 포털 라이브도어(livedoor) 인수설!
2010/03/10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네이버 재팬의 새로운 기대주 pick, 일본 네티즌의 맘을 사로잡을까?
2010/01/28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NAVER 재팬, 일본에서 인기 상승 중!
2010/01/15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웹 저장 서비스 "N드라이브" 선뵈다.
2009/12/29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2010년 네이버 재팬, 일본 검색 시장 장악 시나리오
2009/11/25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일본 최대의 SNS 믹시(mixi)와 제휴
2009/10/19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일본 검색의 명인, 네이버 재팬에 합류
2009/09/17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2ch 운영자가 바라본 네이버 재팬
2009/08/11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모바일 서비스 오픈
2009/08/07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한게임 덕 좀 볼까!
2009/07/02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초록색으로 채워진 NHN JAPAN
2009/06/28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와 엔씨소프트, 일본에서의 성공을 조심스럽게 점쳐본다.
2009/06/22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MATOME(정리)의 MATOME(정리)
2009/06/16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초록색 검색창, 일본에서도 통할까?
2009/06/06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함께 찾는 네이버 재팬 검색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