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3일 한국 모바일 인터넷 시장의 한 획을 그을 T옴니아의 발표가 있었다.


사이좋게 자세를 취하는 SKT 김신배 사장, 삼성전자 최지성 사장, MS 스티브 발머 CEO
(출처 VoIP on WEB2.0)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아이폰과 자존심 경쟁을 벌이는 삼성, 한국 1위의 이동통신사의 명예를 지키고자 하는 SK텔레콤, 그리고 세계 최고의 소프트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수장이 모여 화려한 발표식을 가지면서 각 업체가 얼마만큼 이번 발표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세계 최고의 휴대폰 업체인 노키아가 미는 심비안, 검색 시장에서 넘어설 수 없는 존재로 다가오는 구글이 만들어 나가는 오픈소스 안드로이드, 그리고 혁신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며 아이폰으로 세계 시장에 충격을 주는 애플의 OS X가 모바일 운영체계 시장을 놓고 격전을 벌이는 가운데, 윈도즈 시리즈로 PC 운영체계 시장을 석권하였던 마이크로소프트로서는 현재의 모바일 운영체계 시장 구도가 결코 마음에 들지 않을 것이 틀림없다.

이와 관련해서 일본의 저널리스트 사사키씨는 자신의 이메일 레포터 "인터넷 미래 지도 레포트 13회"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iPhone을 어떤식으로 자사 전략에 포함하려 하는가?"라는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iPhone을 어떤식으로 자사 전략에 포함시키려 하는가?"

 운영체계 점유율 
 심비안(Symbian OS)  65%
 마이크로소프트(Windows Mobile)  12%
 애플(iPhone OS X)  11%
 리서치인모션(BlackBerry)  7%
 리눅스(Limo)  5%
 구글(Android)  0%

2007년 세계 휴대폰 OS 점유율


   오픈소스인가?  어플리케이션 판매 플랫폼이 있나?  고속 렌더링 엔진을 탑재하고 있나?
 예 Symbian OS, Limo, Android  애플, 리서치인모션, 구글 WebKit진영:
Symbian OS, iPhone OS X, BlackBerry, Limo, Android

모바일IE 진영:
Windows Mobile
 아니오 Windows Mobile, iPhone OS X, BlackBerry  심비안, 마이크로소프트, 리눅스  

위의 도표에서 보듯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즈 모바일만이 홀로 고립된 존재처럼 보이는데, 이를 타개하고자 최근에는 리서치인모션과의 전략적인 관계를 맺고, 자회사인 TellMe Networks가 개발 제공하고 있는 음성인식 포털사이트 TellMe를 블랙베리에 제공 중이고 또 검색엔진 라이브서치도 모든 기종에 제공하게 되었다 한다. 

그 외에도 아이폰용의 TellMe는 물론이고, 아이폰용 오피스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믿을만한 뉴스도 돌고 있어, 실제로 아이폰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을 볼 수 있고, 편집할 수 있다면 비즈니스 면에서 시장이 급격하게 넓어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고립을 탈피하고자 마이크로소프트는 다른 업체와의 적극적은 연계를 모색하고 있고, 어떤 형태의 제휴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모바일 OS 전략이 크게 변활 것이며, PC OS 전략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경쟁자이자 좋은 파트너인 애플을 자사의 중요한 파트너로 끌어들이면서 그리고 성장성과 기술력이 높은 삼성과 적극적인 관계 유지를 원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이 이번 T옴니아 발표회에서 본 것 같다.

PC의 응용체계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즈의 독점체제로 굳혀지면서 PC 제조 업체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하도급업체로 전락했지만, 모바일 응용체계에서는 경쟁력 있는 오픈소스 플랫폼의 등장 등으로 그 양상이 다르게 진행이 되고 있어 아직은 초기라고는 하지만, 모바일 인터넷의 주도권을 둘러싸고 이동통신사, 휴대폰 제조사, OS 업체, 그리고 인터넷 서비스 업체 간의 치열한 전쟁이 벌어질듯 하다.

노키아가 자사가 미는 심비안에 집중하고 있는 동안에 삼성은 자유로운 입장에서 어떤 운영체계에도 대응해 나갈 수 있는 태세를 갖추며, 이번과 같이 전략적으로 윈도즈 모바일의 마이크로소프트와 유대 관계를 어필해 나간다면, PC와는 다르게 휴대폰에서는 자사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듯 싶다.

내가 먹지 않으면 먹히는 치열한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아 최고의 자리로 올라서려면, 기술력과 마케팅력은 물론이지만, 시장 환경에 맞는 적극적이고 영리한 전략도 중요한 시기인듯싶다.


2008/11/01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일본 시장에 등장한 삼성 옴니아는 성실한 모범생폰
2008/07/25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삼성 OMNIA, 애플 iPhone 열풍 잠재울까?
2008/06/20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한국 vs 애플의 제2라운드 승자는?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arch7.net/ BlogIcon 아크몬드 2008.11.05 17: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바일 시장의 중요성은 우리 생활과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빛나는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회사로써 놓치기 싫은 기회겠지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05 23: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모바일 기기가 우리 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의미는 갈수록 커지는 상황이니, 그것을 생각한다면, 정말 놓칠 수 없는 시장이겠군요.
      한국 기업 중, 삼성과 LG가 좋은 위치에 있으니, 이번만은 제대로 결실을 맺으면 좋겠습니다.

  2. Favicon of http://wafe.kr/ BlogIcon wafe 2008.11.06 0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PC 업계가 MS의 하도급 업체가 된 것처럼 삼성과 LG가 지금처럼 소프트웨어를 등한시한다면 지금의 PC 업계처럼 하도급 업체로 전락하고 말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삼성과 LG가 S/W 분야에서 가지고 있는 경쟁력은 아직 기대할 만한 수준은 아닌 듯 싶습니다만... 국내 최고의 인재들을 다 끌어가고 있으니 거기서 실낱같은 희망이나마 찾아야겠지요.

    • 삼성 lg는... 2008.11.06 12:40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작이 소프트웨어와 전혀 상관이 없는 쪽이다 보니 지금의 전자시장(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엄청난 비중을차지하는...)에서는 단순히 기술력으로 버티는(기존의 일본 전자회사의 위치에,) 정도의 위치가 아닌가 싶네요. 오히려 한국 소프트웨어의 미래는 이 두 메이저를 등에업고 소프트웨어 기반의 한국의 애플, 혹은 한국의 구글정도??가 탄생한다면 기댈수 있을껏 같아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06 2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wafe님 말씀처럼 삼성에는 넘쳐날만큼 인재들이 모여있는데, 과연 인재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느냐가 과제이겠군요.

      삼성lg는님의 견해대로라면, 삼성과 lg에서 사내 소프트벤처들이 창궐하여, 세계적인 소프트 업체로 발전하는 모습을 그려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두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3.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8.11.06 11: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난번 오픈검색님 포스팅이 생각나네요.
    국내 업체들 스마트폰에 대한 기술력과 디자인력 과연 어떨지.. 이제 스마트폰 시장도 서서히 성장하는 추세에서 폰의 미래가 어디로 갈지.. 자못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애플은 왜? 폰에서 조차도 OS를 독점적으로 가는건지.. 음.. 과연 OS와 하드웨어를 지금처럼 같이 가는게 더 효율적인건지 자못 궁금해집니다. ^^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06 21: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반도체와 액정, 그리고 통신기술까지 가지고 있는 삼성이 정말 소프트 분야만 받추어 준다면 더이상 적수를 찾을 수 없을듯 한데,거기까지가 한계인지 아쉽군요.
      애플은 카리스마 넘치는 스티브잡스 이후가 어떻게 될지, 그 부분도 늘 관심의 초점이 되는 것 같군요.

  4. 11차원소년 2008.11.06 13: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MS가 똥줄을 타는 거겠죠....
    사실.. MS도 오랜시간 모바일플랫폼을 개발을 해왔는데..
    최근 애플, 안드로이드에게 완전 밀리것 같은 분위기라는 거죠....
    특히나 애플의 경우에는 그 파급력에서는 클지는 몰라도 단일 플랫폼인 이상 아이팟같은 성공은 힘들죠...
    특히나 핸드폰업체인 노키아 같은 기업이 있고... 기반기술
    자체도 외국업체가 엄청나게 가지고 있으니...
    호락호락하지는 않겠죠...

    하지만 안드로이드 경우에는 다르죠....
    이건 멀티플랫폼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가능한
    소프트웨어와 기반 포준시스템만 설계
    나머지는 하드웨어 업체 맘대로..
    과거 x86 을 보여주는 거죠...

    거기서 MS도 생각했겠죠......

    이대로는 시장을 완전히 말아먹는다...

    그래서 보다 공격적인 마켓팅을 하고..

    대환영이죠.....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06 21: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MS로서는 여러면에서 구글이 참 밉겠습니다^^;;
      삼성으로서는 나쁠것 없는 환경인것 같군요, 오픈소스도 밀어주고 MS와의 유리한 조건으로 윈윈 전략을 구사한다면, 자체 OS가 없는 삼성으로서는 최고의 경쟁 구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11차원소년님의 깊이 있는 댓글, 감사합니다.


 
NEMOLAB